엔트리와 함께 창의력 쑥쑥) 오브젝트에 소리 추가하기

엔트리와 함께 창의력 쑥쑥) 오브젝트에 소리 추가하기

345
0
SHARE

드디어 엔트리를 활용한 수업 3번째 차시가 되었습니다.
이번 차시에 학습할 주제는 바로 오브젝트에 소리 추가 재생하기입니다.
수업관련학습지는
엔트리 사이트에 있는 학습지를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https://playentry.org/tt#!/basic/materials

 

아이들에게 이번 시간의 결과물을 보여주었는데요.
피아노 건반위에 도레미파솔라시도 8음계의 오브젝트가 필요하며,
각각의 오브젝트의 모양을 바꾸고,
오브젝트에 어울리는 코딩과 이에 따른 소리 추가하는 것이 이번 시간의 키 포인트라는 점을 설명하였습니다.

 

image

제가 만든 작품을 아이들에게 보여주니 , 신기하다.’라는 반응이 많이 나왔습니다.

 

image (1)

초등학교 3학년 친구들에게는 아직까지도 SW교육이 ‘흥미있는 교육’으로 다가오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중요한 점은 코딩을 할 때 위와 같이 오브젝트에 대한 코딩이 똑같이 8개의 음계에 들어가기에 코드 복사 붙여넣기를 잘 활용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같은 일을 반복해서 하는 코딩을 할 때 ‘어떻게 하면 시간을 줄이면서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해봐야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엇습니다.
제가 먼저 배경인 피아노를 불러오기한 다음 자물쇠로 잠가 크기 변형을 막게 한 다음에 오브젝트를 추가하여 블록 코딩을 주기 위한 기본 세팅을 가르쳐 준다음에 아이들이 따라해보게 하였습니다.

 

20170512_110517 20170512_111458 20170512_112338 20170512_112939

모르는 친구들이 있어 먼저 해결한 친구가 돌아다니면서 가르쳐주기도 하였습니다.
 
코딩 명령어를 주어서 건반 하나하나를 누를 때마다 어떻게 재생될지 설명하고 이에 따른 실습을 해보는 친구들.
어떤 친구들은 아직 배우지 않은 변수까지 만들어가며 어떤 음계를 많이 눌렀는지를 카운트해가며 하는 친구도 있더라고요.
마지막으로 한 친구가 나와서 여러 친구들 앞에서 자신이 만든 작품을 보여주는 모습까지 보여주는 시간도 가졌는데요.

 

 

아쉬운 점은 컴퓨터실 같은 경우 스피커가 없어서 소리 재생이 원만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우리 친구들이 가볍게 이어폰을 가지고 다니면서 테스트할 수 있게 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활동에 대한 마무리 점검차 학습지에 돌아보는 활동도 하는 부분까지
이렇게 활동을 마무리 지었는데요.
 
오늘 배운 내용을 잘 활용한다면 추후 우리 친구들이 각 오브젝트에 어떻게 소리를 추가할 수 있는지 그리고 색깔 변화를 주며 오브젝트에 변화 또한 주는 것도 잘 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다음 시간에는 오브젝트를 화살표 방향키에 따라 움직여보게 하는 활동을 해볼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