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팅 러닝과 함께하는 수학)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어요

    클래스팅 러닝과 함께하는 수학)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어요

    299
    0
    SHARE

    지난 시간에는 분수의 이해를 주제로 짝활동 등을 통해 학습을 하게 되었습니다.
    http://blog.naver.com/jang3554/221044365391

     

    오늘의 학습 주제는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어요”입니다.
    활동은 크게 세가지인데요.
    활동1: 전체활동 “분모가 같다면 모두 같을까?”에 대한 이야기
    활동2: 짝활동 ” 친구에게 들려주는 분모의 크기 비교 방법”
    활동3: 개인별활동” 클래스팅 러닝으로 해결해보는 오늘 학습문제해결”입니다,

    활동1부터 이야기해보도록 할까요?
    먼저 아이들에게 질문을 던졌습니다. 교과서 처럼 분모가 같은 경우의 분수는 모두 같은 분수일까라고요.
    아이들의 반응은 당연히 NO

     

    수업도입부분 관련하여 분모가 같은 분수에 대해 질의

     

    그렇다면 분모가 같을 경우에 어떻게 하면 크기 비교를 할 수 있을지 같이 학습을 해보게 되었는데요.
    먼저 제가 학습지 하나를 만들어서 아이들에게 나누어주었습니다.

     

    분수의 크기 비교하기 학습지.hwp

     

    학습지의 두번째를 보면 4/6와 1/6을 수직선 막대에 색칠해보고 비교해보는 활동인데요. 교과서와 비슷합니다. 일단 한눈에 보기 쉽게 가로로 늘여놓고 보니 확 비교가 되네요.

     

    20170707_101335

     

    우리 친구들은 당연히 4/6가 더 크다고 하였는데요.
    그렇다면 다른 상황은 어떨까요?
    2/3와 1/3만큼 수직선막대를 그려본 후 비교해보라고 이야기하였습니다.
    그러자 이번에도 아이들은 2/3가 크다고 하였네요.
    그렇다면 여기서 결론 도출!!!
    “분모가 같을 경우에는 분자가 클수록 더 큰 분수”
    이를 사이버 학습으로 다시 한 번 정리를 해두었죠.

     

    사이버학습_정리1 사이버학습_정리2

    이 부분을 활동2를 통해 친구에게 서로 이야기하며 서로 알고 있는 내용을 더 확실히 다지도록 하였습니다.

     

    20170707_101938 

     위와 같이 활동하는 친구들.
    그런 후 클래스팅 러닝으로 학습.
    제가 미리 세팅한 클래스팅러닝의  본문(내용요약)과 문제를 살펴본 후 아이들이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한_단계_발전한_나_서로_아끼는_우리___게시글_-_Classting20170707_103018

    20170707_103051 20170707_103205

    오늘 학습을 한 후 바로 다시 재복습차원이라 그런지 아이들이 금새 답을 찾아가더라고요.
    이렇게 오늘 하루 우리 친구들과 클래스팅러닝으로 마무리하는 분수 수업을 하였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단위분수의 크기 비교하기에 대해 학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