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칸아카데미 분수 부분 학습과 환경 구성으로 마무리해요

    1학기 칸아카데미 분수 부분 학습과 환경 구성으로 마무리해요

    206
    0
    SHARE

    어느덧 방학이 3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1학기 돌아보며 수업 활용 차시 이야기 중 분수를 활용한 수업과 더불어 2학기 환경 구성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활동주제: 교실 속 칸아카데미 영상을 통해 분수를 배워봐요.
    활동1: 분수에 대한 기본 개념 등 칸아카데미 영상시청해보기
    활동2: 연습문제 릴레이로 해결하기
    활동3: 칸아카데미 노트에 배운 내용 적어보기
    기타: 2학기 교실 환경 구성 이야기

     

    위와 같습니다.
    먼저 활동1로 우리 친구들에게 1학기 수학 내용 중 처음 배우게 되는 분수에 대해 다시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칸아카데미-기초대수학-분수에 위치해있는 부분인데요.

     

    분수___기초_대수학__Pre-algebra____수학___칸아카데미

    위 부분에 초점을 두고 다시 한 번 학습을 진행하였습니다.

     

    칸아카데미_분수부분_영상시청1 칸아카데미_분수부분_영상시청2 칸아카데미_분수부분_영상시청3

    칸아카데미 속 영상 내용을 시청하고 있는 친구들입니다.
    이미 배웠던 부분이지만 중요한 부분이라 노트 필기를 같이 하며 적고 있는데요.
    특히 “3/4같은 경우 전체는 4, 부분은 3에 해당되며 전체는 분모, 부분은 분자”라는 점을 예를 들어 잘 설명하고 있었어요.

     

    활동2로 영상이 끝난 다음 연습문제를 같이 풀어보게 되었는데요.
    아이들이 영상을 보고 난 다음이라 문제를 쉽게 해결하더라고요.
    특히 문제 해결했을 때 음향효과 소리 “띠링”소리가 너무 경쾌한거같아요.
    다만, 나중에 zoomit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문제를 크게 볼 수 있는 기능도 있었으면 해요. 그러면 수업 중에 크게 확대해서 보고 답을 쓸 수 있을테니까요.

     20170719_095551 20170719_095651 20170719_095746 20170719_095800릴레이로 문제를 풀고 있는 친구들 모습입니다.
    서로 손을 들고 해결하겠다고 아주 난리(?)였습니다.
    그런 후 활동3으로 지금까지 배운 내용 분수와 관련된 부분을 칸아카데미 공책에 적게하였는데요.

     

    20170719_094513 20170719_094530

    열심히 적고 있는 친구들,
    과연 노트 결과는?

     

    20170719_100237칸아카데미노트작성1칸아카데미노트작성2

    와, 대단하지 않나요?
    3학년 친구들이 아주 공부한 내용과 핵심을 한 눈에 들어오게금 꼼꼼하게 작성을 잘 하였네요.
    이렇게 분수 알아보기와 관련하여 칸아카데미를 수업에 활용하여 진행해보았는데요. 1학기를 이렇게 마치면서, 저도 결단을 내려야겠더라고요.
    칸아카데미 실제 활용이 5월 중순이후였음을 감안하면 1학기는 거의 사이버학습이었고. 2학기에는 아이들이 교실과 컴퓨터실에서 그리고 학부모, 교사연수한 내용을 바탕으로 교실 환경부터 칸아카데미와 친해질수 있도록 바꿔야겠다고요.
    그래서

     

    20170711_145937

    20170711_145938위와 같이 타이틀을 제작하였고 또 교실 특색교육 중 하나로

     

    2학기_교실환경완성

    위와 같이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우리 친구들이 2학기때 수학과목을 접함에 있어 ‘쉽고 재밌는 과목’이 될 수 있도록 칸아카데미가 큰 역할을 해주리라 보며. 1학기 마지막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