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머지가 없는 두자리수 나누기 한자리수(1)

나머지가 없는 두자리수 나누기 한자리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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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드디어 1단원 곱셈을 끝내고 2단원 나눗셈 학습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새 단원이 시작된 만큼 우리가 나눗셈을 활용하는 경우에 대한 이야기를 한 번 나눠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더라고요.
아이들에게 한 번 질문을 해봤어요. 어떨때 우리가 나눗셈을 할지요?
https://photos.app.goo.gl/SnEV0iXARxy5W1kP2

 

음, 그렇군요. 우리 친구들도 나눗셈이 필요성에 대해 이제 알았을테니,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해볼까요?
사이언스올의 동기유발 영상을 시청해보았어요.
수학교과서가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구성되어지다보니, 이야기 전개흐름을 알아야겠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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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이 내용을 시청하는 친구들.
그럼 이제 우리 학습문제를 확인해볼까요?
교과서에는 버섯 80개를 바구니 4개에 담는다고 하는데, 조건이 있어요. 
바로 “똑같이”입니다. 그렇다면 한 바구니에 들어가는 버섯은 몇 개일지 알아봐야겠지요?
크게 세가지 형태의 활동을 해보았어요.
첫번째 80개를 O로 4묶음을 묶었을 때 O에는 총 몇개가 있는지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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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로 묶음을 표시하는 친구

위와 같이 우리 친구들이 활동을 해보도록 하였지요.
그런 후 두번째로 구체적 조작물인 수모형을 가지고 활동해보았어요.
모둠별로 수모형 10개짜리 8개를 똑같이 4묶음으로 만들어놓고 한 묶음에는 십 모형이 몇개있는지 알아보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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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후 세로셈 방식으로 계산해보는 것도 해보았어요. 과연 어떻게 해결하면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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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활동으로는 우리 친구들이 짝활동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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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은 말판놀이를 해보았어요^^ 문제도 해결하면서 누가 얼마나 더 많은 칸의 문제를 해결했는지, 그리고 설명은 서로에게 어떻게 하였는지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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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오늘 나머지가 없는 두자리수 나누기 한 자리수 학습을 진행해보았는데요. 활동 진행을 하면서 우리 친구들이 두자리수 나눗셈을 한 자리수 나누기 할때보다는 조금 다르다는 점을 알았을 거예요. 십의 자리와 일의 자리를 구분하고 해당 하는 숫자를 먼저 나눗셈을 한다면 조금더 쉽게 문제해결이 가능하다는 점도 제가 설명을 하였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나머지가 있는 두자리수 나누기 한 자리수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번 후기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