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복기 ipad 활용 | 6학년 2학기 수학 1단원 쌓기나무 단원마무리 – 쌓기나무...

    수업복기 ipad 활용 | 6학년 2학기 수학 1단원 쌓기나무 단원마무리 – 쌓기나무 App와 Reflecotr2 App 활용기

    156
    0
    SHARE
    # 수업 개요 및 의도
     
      기술이 발전하며 사회가 변한다. 교육 공학이 발전하면서 교육의 모습도 바뀌고 있다. 우리 학급에 있는 아이패드 7대로 수학 쌓기나무 수업을 어떻게 하면 재미있게 할 수 있을지 고민을 하였다.
      아이들은 게임을 좋아한다.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을 수업에 접목한다는 건 게임하면서 노는거 같지만 게임하고 나면 저절로 공부가 되는 그런 상황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아이패드 어플에 플레이팩토(쌓기나무)라는 어플이 있다.(안드로이드에도 있음)
     카드 형식의 게임을 해결하며 쌓기나무를 공부하는 어플이다.

     

    playfacto

     쌓기나무 단원에서 아이들이 길러야 할 역량은 공간지각 능력이다. 처음에는 쌓기나무를 실물로 하지만 나중에는 머리만으로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그 능력을 기르는데 적합한 어플이었다.
       이 어플을 단원 마무리로 제시하여 각 모둠별로 연습을 하고, 다른 모둠과 실력을 겨루는 게임을 하면 재밌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의 흥미가 올라가면 수업 참여도도 올라가기 마련이다. 

     

    # 활동내용 및 수업 복기
     
    1. 모둠별로 쌓기나무 게임 연습하기
     
      각 모둠별로 아이패드를 1개씩 주고 쌓기나무 게임을 연습하도록 한다. 아이들 입장에서는 책으로 공부 안하고 아이패드로 공부하는데 거기에 다른 모둠과 시합을 한다니 흥미로워 하였다. 

     

    3

     

     

    2. 활동 안내 및 대진표 추첨
     
      6개 모둠이므로 토너먼트로 경기를 하는데 8강에서 시작을 하고 2개 모둠은 부전승으로 4강에 올라가는 것으로 정하였다. 아이들에게 안내를 한 후 제비뽑기를 통해 토너먼트 대진표를 뽑았다. 
      1게임에 3판을 해서 2승을 먼저 이긴 모둠이 결승에 올라가는 구조였다.

     

    5

     

    3. mac용 리플렉터(Reflecotr 2) 어플 이용하여 아이패드 2개 화면 동시에 교실 TV에 띄우기

     

      필자의 맥에 리플렉터 어플이 있고, 그 어플을 이용>하여 아이패드 여러대를 동시에 한 화면에 띄울 수 있다. 관련 기술은 아래 블로그를 참고 하시라.

     

     5-1

    http://blog.naver.com/leehoratius/220268073834

     

    4. 게임 시작하기
     
      동시에 접속한 상태에서 교사의 ‘준비, 시작!’ 구호에 맞춰 아이들이 tap을 하여 게임에 참여한다. 아날로그로 게임을 하면 준비하는 과정과 하는 과정에서 시비거리가 많지만 기술을 이용하니 그런 어려움이 없어서 좋다. 깔끔하게 게임이 시작되고 결과가 나온다.

     

     

    # 나오며
     
      기술(technology)이 발달하면 교육 환경도 변해야 한다. 나는 미래의 주인공이 될 아이들이 자신들이 살아갈 환경에 맞는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꿈꾸는 미래 교실은 무선 공유 환경(wifi)과 기기(아이패드 같은 테블릿 PC)가 있는 교실이다. ADE(Apple distinguished educator)로 활동하며 이런 교육을 나의 교실에서 실현해보고 싶었고, 약간이나마 아이들과 수업을 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