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마당을 통해 나눗셈 마스터하기

놀이마당을 통해 나눗셈 마스터하기

132
0
SHARE

오늘은 2단원 나눗셈을 마무리하는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까지 나눗셈과 관련된 문제를 만나보고 해결을 하였다면 오늘은 조금 재밌는 놀이를 통하여 게임을 해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교과서에도 있는 놀이인데, 혹 놓칠수 있는 부분이라 한 번 적어봅니다.
그래서
학습주제명도 “놀이판을 활용한 나눗셈 마스터하기”

 

1) 일단 놀이판을 준비해요.
놀이판은 1~100까지 적혀있는 판입니다.
2) 놀이판 위에 클립을 돌려 멈춘 곳의 수를 확인해요
예를 들어 놀이판의 주사위가 멈춘 곳에 숫자가 69이고 클립이 멈춘 수가  6이면 96÷6이 되겠죠?
3) 주사위가 멈춘 곳의 수를 클립이 멈춘 곳의 수로 나눕니다.(바로 위)
4) 나머지가 더 큰 사람이 이기는 경기입니다.

 

저는 여기에 규칙을 하나 더 했어요.
혹 만약 몫과 나머지 구하는 과정이 틀리다면 그 경기는 상대방이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단 여기서도 상대방이 그 문제를 맞추었을시 승리하는 것이죠.

 

20171010_160754 (1) 20171010_160756 20171010_160759 20171010_160800 20171010_160802

교과서를 무조건 보며 따라하는건 아니지만 이번 나눗셈 단원의 놀이마당은 구성이 잘 되어있다고 여겨지네요^^그림도 그렇고 아이디어가 참 좋았어요.

일단 제가 놀이마당 순서에 대해서 설명을 하였어요.

 

20171012_102822 20171012_102828 20171012_102833

실물화상기위에 놀이판 올려놓고 주사위를 던져 나뉠수를 찾고. 돌림판을 돌려 나누는 수도 찾은 다음에 실제로 나눗셈 한 결과도 알려주어서 게임에 대한 흐름을 잘 알 수 있도록 하였죠.
그리고 난 뒤 우리 친구들이

 

20171012_102346 20171012_102352

위와 같이 놀이판과 돌림판을 조심해서 뜯은 다음에 짝과 함께 나눗셈 활동을 시작하였죠.

우리 친구들의 활동 모습입니다.

 

20171012_102908 20171012_102951 20171012_103003 20171012_103009

이렇게 오늘 하루 우리반 친구들과 나눗셈 수업을 진행해보았는데요.
앞으로 우리 친구들이 어떤 상황에서도 나눗셈을 해결할 수 있는 1인이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다음 시간에는 드디어 원에 들어가게 되었어요. 멋진 원 그림 모습도 기대해볼께요.

 

 20171012_103644 20171012_1036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