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아카데미 학부모 연수

칸 아카데미 학부모 연수

166
0
SHARE

칸 아카데미 학부모 연수

안녕하세요. 칸아카데미 리더스 신쌤입니다.
오늘은 칸 아카데미 학부모 연수 후기에 대해서 써볼까 합니다.
칸아카데미를 하면서 가장 어려운게 계정 만들기라고 할 정도로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 데리고 이메일을 만드는 것은 정말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지난 주에 이메일을 가정에서 만들어 오도록 했는데요, 다행히 저희반 학생 11명 모두가 잘 만들어왔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학부모님들을 대상으로 칸아카데미 연수를 할 겸, 자제분들과 함께 칸아카데미 계정을 만들어보는 활동을 했습니다.

 

IMG_3974

[칸 아카데미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

 

우선 칸 아카데미가 무엇인지 영상을 통해 알려드렸습니다. 빌게이츠씨와 살만 칸씨가 나와서 칸 아카데미에 대해 설명해주는 영상이였는데, 역시 빌게이츠의 힘은 무서웠습니다. 빌게이츠 재단의 후원으로 만들어졌다고 설명을 드리니 전부다 ‘믿고 맡깁니다.’라는 반응이라서 솔직히 놀랬습니다.

 

칸 아카데미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마치고 이제는 학부모님과 학생들이 함께 칸 아카데미 계정을 만들어보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IMG_4128

[칸 아카데미 연수 모습]

 

이 연수에서는 학부모님이 연수자이기도 하면서 학생들 가입을 도와주는 조력자의 역할도 해주셨습니다. 우선은 인터넷을 이용해 초등학교 4학년 자녀와 계정을 만드는게 얼마나 어려웠던 일인지에 대해서 모두들 공감하셨습니다… 자동적으로 연수마치고 나니 어머님들의 공통적인 반응이 “선생님 너무 고생하셨습니다.” 였습니다. 학부모님들 중에는 정보화 기기에 어려움이 있으신분들도 간혹있었고, 서로 동료교수를 하시면서 함께 자녀분들과 학부모님 계정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계정을 만들고 나서는 학생과 학부모님 모두를 대상으로 “코치”설정에 대해 설명을 했습니다.

 

IMG_4129

[자녀와 계정을 만들기 및 코치 등록하기를 실습하는 모습]

 

학부모님들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4학년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었던 계정만들기가 무사히 끝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코치의 역할이 무엇인지 어떻게 학습이 관리되는지에 대해 전반적인 설명을 드렸습니다.

 

공통적인 반응은 한마디로 ‘쉽고 효과적이다.’였습니다. 코치가 실시간으로 자녀가 무엇을 공부했는지, 어디가 어려웠는지, 어느 부분을 잘하는지 알 수 있을 뿐만아니라 실시간으로 숙제내주기와 과제 전반적 통계를 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모든 학부모님이 칸아카데미 프로그램에 대해 신뢰를 보내주셨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자녀와 함께 문제를 풀고 영상을 보면서 영어와 수학의 접목 뿐만아니라 다양한 예시 문제의 시작적 효과에도 놀라셨습니다.

 

IMG_4131

[칸 아카데미 실습 모습]

 

무엇보다도 학생들도 부모님과 만들어서 그런지 더 좋아하는 모습이였으며,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렇게 학부모와 함께 아이디를 만들고 활동을 해보고나니 학부모님들도 칸아카데미의 구동원리와 활용법을 알게 되었고, 책임있는 가정에서의 지도가 가능하였습니다.(일주일간 살펴본 결과)

 

IMG_4132

[칸 아카데미 연수 모습]

 

학생들을 방과후학교로 보내고 나머지 시간에는 학부모님들의 자녀 등록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그리고 집에서 어떻게 지도를 하면 좋을지 간담회를 진행하였고 서로 올 한해 칸아카데미를 통해 자녀들이 수학을 어려운 과목이 아니라 즐거운 과목으로 생각할 수 있게 협력하기로 다짐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번 학부모 연수를 실시하면서 저는 학부모님들도 칸 아카데미의 활동 주체라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학교에서도 교사가 지도를 하고 집에서도 부모님이 지도를 해주시니 실제로도 참여율이 높았고 학생들의 흥미도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세부적으로 자녀의 수학 능력을 볼 수 있어서 1-4학년 동안 누적되었던 학습결손을 체계적으로 보충할 수 있다는 부분이 큰 공감을 산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지난 1-2주간 활동한 학생들의 모습과 칸 아카데미 활용모습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들의 초상권 활용동의는 사전에 미리 받았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