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아카데미 4주차 – 곱셈과 나눗셈 지도와 칸아카데미 수학 공책

칸 아카데미 4주차 – 곱셈과 나눗셈 지도와 칸아카데미 수학 공책

152
0
SHARE

안녕하세요. 칸아카데미 리더스 신쌤입니다. 어느덧 칸아카데미 연수를 받고 시행한지 한달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처음에 맨땅에 해딩으로 누가 신규교사 아니랄까봐 체계적이지 못한 시스템, 우왕자왕한 관리를 발판삼아 이제는 본궤도에 오른 활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주차 때 드디어 제가 제작한 칸아카데미 월별 공책이 나왔고, 이제는 학생들도 칸아카데미가 당연한 학습인 마냥 자연스럽게 핸드폰 게임하듯이 접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럼 오늘은 4주차의 결실과 칸아카데미 공책에 대해 블로그를 써보겠습니다.

 

4주차. 곱셈과 나눗셈

 

다들 아시다시피 4학년부터 수포자(수학을 포기하는 사람)가 나온다는 말처럼 4학년 수학은 정말 너무 어려워서 학생들이 괴로워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수학을 어려워하고 다른 학교에 비해 학력이 떨어지는 저희반 아이들에게 이번 단원은 고문이나 다름없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인x스쿨에서 스토리텔링 수학 자료를 다운받아 어르고 달래며 숙제도 내가면서 고군분투를 했습니다. 하지만 쉽게 풀지못하고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보면서 방과후에 따로 시간을 내 문제 풀이를 같이해보면서 학생들이 2-3학년 때의 곱셈과 나눗셈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즉 2-3학년부터 시작된 학습결손이 4학년 때부터 수포자로 내몰았던 것이였습니다. 

 

칸아카데미를 학습결손을 위한 도구로 활용하다.

 

저희반 학생들의 학습결손을 매꿔주기 위해 저는 칸아카데미를 적극활용했습니다.

 

image_1107826401498453918669

정말 저의 예측대로 2-3학년 수준의 수학에서 학생들이 문제를 풀 때마다 빨간색이 하나 둘 잘견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빨간색이 발견된 학생마다 개별로 과제 제시를 통해 숙제를 내주었습니다. 그렇게 하고나니 신기하게도 아이들이 자신감을 얻어 수업시간에 5%정도 향상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이 문제를 풀수록 실력은 늘지만 빨간색도 같이 느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 원인을 찾아보기 위해 저는 학생들을 행복휴식시간에 컴퓨터실로 데리고가 문제를 풀도록 했습니다. 그 원인은 바로… “연습장없이 풀었다…”였습니다. 아차 싶었습니다. 스마트교육의 한계인 연습장 사용! 그 즉시 저는 칸아카데미 수학교재 제작에 돌입하였습니다.

 

칸아카데미 월별 수학 공책과 체크리스트표

 

image_4199315891498453726260image_6578158881498453726260image_1408815861498453726261

저는 다양한 수학 공책의 양식을 보며 최대한 칸아카데미에 맞춰 공책을 제작했습니다. 다행히 저를 전폭적으로 믿고 지지해주신 교장선생님의 빠른 결제로 3일만에 제작이 완료되어 학생들에게 나누어줄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두꺼운 공책 형태로 제작을 하려고 했지만, 저희반 아이들의 특성상 1달 뒤면 분명 어딘가에 흘리고다닐 것임을 확신했습니다… 그래서 월별 교재 형식으로 제작하여 1달에 1-2권 정도 쓸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image_1028206131498453726261

(위의 사진은 이번주 각을 배울 때 적은 것이지만 참고용으로 올립니다.)

 

학생들에게 숙제로 칸아카데미를 하면서 배운것을 칸아카데미 공책에 정리를 하라고 지도를 하였습니다. 또 곱셈을 풀 때 연산도 칸아카데미 공책에 적어오도록 하였습니다. 그 결과 스마트 교육의 한계점을 조금이나마 보완을 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학생들의 오답이 많이 줄었고 또 학생이 무엇을 공부했는지 매일 아침 일기검사처럼 하면서 체계적으로 관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수학공책도 1인 1역 체크리스트처러 관리할 수 없을까?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만들었습니다… 칸아카데미 수학 공책 체크리스트표

 

image_711604911498453726261

이렇게 매일 아침 칸아카데미 수학공책에 선생님 도장을 받은 친구는 해당 칸 안에 동그라미를 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 결과 학생들이 성실하게 하고 있는지 체계적으로 알 수 있고 또 관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칸아카데미 4주차 활동 요약

 

image_5375039881498453726262

(최고 많이한 친구는 거의 400분을 채웠고, 적게한 친구도 적어도 60분은 활동을 했습니다.)

 

image_4829833651498453726262

(학생들이 곱셈과 나눗셈을 공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image_2024436211498453918677

(실력 및 적극성이 뛰어난 친구는 마스터를 한 문제가 많았습니다.)

 

image_6542075501498454095904

(수학을 싫어하고 어려워하는 친구는 연습필요 부분이 많았습니다.)

 

image_2024436211498453918677

(칸아카데미에 흥미를 붙이고 수학을 열심히 푼 친구는 어려워는 했지만 꾸준히 노력했습니다. 그결과 단원평가 반 4등!! 어떻게든 풀려고 50분 꽉 채워서 풀려 노력한 모습에 참 감동 먹었습니다 ㅜㅜ)

 

번외편 – 학생들이 생각하는 칸아카데미

 

image_5469748691498453726264image_140437541498453726265image_5174835861498453726265image_525992491498453726265

이렇게 저희반 학생들은 오늘도 즐겁게 칸아카데미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 블로그는 이번주에 진행했던 각도와 삼각형 단원에서 칸아카데미를 활용한 부분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첨부 파일에 칸아카데미 공책양식과 체크리스트 양식을 공유해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