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활동 중심의 학교생활기록부 개선을 위한 ICT지원방안

    교육 활동 중심의 학교생활기록부 개선을 위한 ICT지원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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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쇄용(내지) – 교육 활동 중심의 학교생활기록부 개선 방안 (1)

     

    경기도 교육연구소와 실천교육교사 모임의 학교생활 기록부의 개선방안 조사결과를 기반으로 개선과 혁신을 지원 할 ICT 기술 추정.

    [연구보고서의 결론]

    학교 생활 기록부 개선을 위한 제안사항

     

    • 수상경력, 봉사활동실적을 기록 대상에서 제외 – 비교육적 요소 차단 및 공정성 증대
    • 독서활동상황 및 자율탐구활동을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으로 통합 – 수업개선 및 수업활동 기록 내실화/풍부화 및 입시전형 타당도 증가, 검증불가요소 미반영으로 학교생활 기록부 신뢰도 증가

    서술 형식화를 야기하는 중복 요소정비

     

    • 행동 특성 및 종합의견과 창의적 체험활동 특기사항의 중복 요소 조정 및 통합
    • 진로 희망사항과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 활동 특기사항의 중복요소 조정 및 통합

    학교 교육력을 낭비 시키는 형식적 요소 정비

     

    • 창의적 체험활동 누가기록과 행동 특성 및 종합의견 누가기록 삭제 – 검증불가 요소에 대한 배제(객관화)
    • 인적사항, 스포츠클럽, 청소년단체, 방과후학교 기록 간소화 및 기록대상제외
    • 교과 특기사항에 비해 과도한 창의적 체험활동 특기사항 및 자유학기 활동 상황 등의 입력 분량 조정으로 비교과 스펙 경쟁을 학습활동 중심으로 전환

    지속가능한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체계 마련

     

    • 학교생활 기록부 기재요령 등의 대강화 및 상위 훈령 준수
    • 형식적 기록이 교육활동을 저해하는 전도 현상 예방 장치 신설
    • 현장교사의 의견을 상시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거버넌스 체제 마련 : 학생관찰 및 상담 증가로 기록 체계화, 내실화

    적정기술

    • 독서활동 상황과 자율 탐구활동 내역의 객관적인 근거가 필요 : 기록되어야 평가로 이루어질 수 있음. > 독서 중 다양한 기록을 저장할 수 있는 이북 기기를 통한 독서, 독서 현황 추적 및 기록을 할 수 있는 기술이 접목될 수 있음.
    • 현장교사 의견을 상시적으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관찰과 상담에 대한 누가 기록 지원 :  기술, 학생관찰 및 상담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센싱(Sensing)기술과 상담 내역에 대한 분석 기술(TTS, STT, BigData, DNL 등) 적용이 고려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