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클래스룸 활용 수업 08. 똑똑한 소비자

    구글 클래스룸 활용 수업 08. 똑똑한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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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쌤2

     

    안녕하세요, 좌충우돌 신쌤입니다!
    오늘은 구글 클래스룸을 활용한 사회과 프로젝트 수업이었던
    ‘똑똑한 소비자가 되려면?’ 수업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똑똑한 소비자

     

    01. 수업의 전제조건 : 거꾸로수업(플립 러닝)


    본격적인 포스팅에 앞서 우선 제가 하는 프로젝트 수업의 기반인 ‘거꾸로수업’ 즉, 플립 러닝에 대해 잠깐 소개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저는 학생들에게 ‘클래스팅 러닝’을 통해 거꾸로수업을 진행한 후 학교에서는 실제로 이 배운 지식을 활용한 프로젝트 수업으로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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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렇게 교사가 클래스팅 러닝을 과제로 제시하면 학생들의 학급 게시판에 바로 올라와서 손쉽게 클래스팅 러닝으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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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래스팅 러닝에는 다양한 학습 콘텐츠들이 탑재되어 있는데요, 그중 제가 활용하는 것은 바로 이 EBS 콘텐츠들입니다. EBS의 검증된 영상 콘텐츠와 학습 문제 콘텐츠로 학습을 하고 연습문제도 풀면서 학생들은 프로젝트 학습을 하기 위한 기본적인 주지적 내용들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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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들이 학습을 하고 나면 학습 결과 LMS를 통해 분석을 할 수 있게 되는데요, 학생들의 이해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참고해서 다음 프로젝트의 수준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클래스팅 러닝 거꾸로학습 참여도는 거의 95~100%에 해당할 정도로 높습니다. 그만큼 접근성 및 내용의 이해도 등 학생들이 쉽게 거꾸로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위의 사진의 ‘제출 안 함’ 학생은 일본 여행을 가족과 떠나 학교에 오지 않은 학생입니다.)

    이렇게 주지적인 부분에 대한 학습을 거꾸로수업을 통해 마쳤기 때문에 학생들은 프로젝트 학습에 더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학생들은 거꾸로수업으로 공부를 해오지 않으면 수업시간에 재미있는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가 힘들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에 더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02. 똑똑한 소비자 놀이


    이번에 한 활동은 인디스쿨의 자료를 참고하여 제가 나름대로 재구성해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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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동에 대한 설명]

    1. 학생들에게 소비자 활동지를 나누어줍니다. 
    이 소비자 활동지에는 각 소비자 별로 물건을 구매해야 할 상황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Ex) 다음날 아들이 소풍을 가서 간식을 사야 한다. 일주일 뒤에 줄넘기 대회가 있다. 등
    2.  가게를 종류별로 나누고 조건도 나누어 놓습니다. 
    Ex) 인터넷쇼핑 – 상품의 질 중, 배송기간 2-3일, 배송료 3천원, 가격 하
    시장 – 상품의 질 상, 가격 중
    홈쇼핑 – 상품의 질 하, 가격 하(초특가 할인), 배송기간 1일, 배송료 무료 등
    3. 소비자 활동 카드를 보고 사야 할 물건을 먼저 활동지에 적습니다.
    4. 가게 놀이를 하며 21,000원 내로 자신이 필요한 물건을 구입합니다.
    5. 자리로 돌아와 자신이 구입한 물건을 장바구니에 붙이며, 가계부를 정리합니다.
    6. 자기평가 및 동료 평가를 통해 자신이 현명한 소비 행위를 했는지 판단합니다.
    7. 모둠별로 토의를 하여 똑똑한 소비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정리합니다.
    8. 구글 클래스룸의 구글 문서에 마무리 정리를 합니다.

     

    조건이 다른 다양한 가게들을 살피며 현명한 소비자의 선택을 하는 학생들

     

    자신의 미션 종이를 살펴보며 신중하게 구입할 물건을 살피는 아이들

     

    이렇게 학생들이 소비자 놀이를 마치면 활동지에 물건 종이를 붙이고 가계부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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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는 순회지도를 하면서 학생들에게 왜 이 물건을 샀는지, 왜 이 물건을 마트나 인터넷에서 샀는지, 왜 더 비싼 물건을 샀는지 등 학생들의 소비 활동에 대해 지속적으로 질문을 했습니다.

     

    [물건 구입에 대한 인터뷰 1]

     

    물건 구입 및 선택에 대한 질문을 하는 모습

     

    [물건 구입에 대한 인터뷰 2]

     

    왜 품질이 떨어지지만 더 싼 줄넘기를 사려고 하는지 질문하는 모습

     

    03. 자신의 소비 활동에 대한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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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동을 모두 마친 후에는 모둠별로 자신과 친구의 소비활동을 보면서 평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과정에서 어떤 소비 활동이 잘 되었고 어떤 소비활동이 잘못되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기도 했습니다.

     

    [잘 된 소비에 대한 친구들의 분석]

     

     

    [잘못된 소비에 대한 친구들의 분석]

     

     

    04. 구글 클래스룸을 활용한 학습 내용의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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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으로는 구글 클래스룸의 구글 문서에 오늘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도록 하였습니다. 
    1. 우선 자신이 구입한 목록을 적도록 하여 ‘다른 조에서 자신과 같은 미션을 가진 친구들은 어떤 물건을 어디에서 샀을까’를 비교하도록 하였습니다. 
    2. 오늘 활동을 해보며 똑똑한 소비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물건을 구입해야 하는지에 대해 조별로 토의를 하고 써보도록 하였습니다.

     

    [학습 내용의 정리를 구글 클래스룸의 구글 문서에 작성하는 모습]

     

     

    [태블릿 입력에 어려움이 있는 친구를 다른 친구가 협력을 통해 도와주는 모습]

     

     

    [학생들의 입력 내용이 실시간으로 구글 문서에 반영되고 있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