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아카데미 23-24주차 활동 결과 정리

칸아카데미 23-24주차 활동 결과 정리

216
0
SHARE

신쌤캐릭터

 

래간만에 칸아카데미 적용 후기로 돌아온…
좌충우돌 신쌤입니다!

 

지난 2주 동안 다각형에 대해 배우고 드디어 오늘! 단원평가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ㅠㅠ
비록 진도가 늦더라도 되도록이면 많은 구체적 조작 활동을 하려고 노력했던 단원이었습니다.

 

그럼 지난 23-24주차 활동에 대해 살펴볼까요?

 

23-24

 

01. 아침 활동에서의 활용

저희 반은 아침에 칸아카데미 활동을 번호로 나누어 하고 있습니다.
1-3번까지 월요일, 4-6번까지 화요일, 7-9번까지 수요일, 10-11번까지 목요일로 나누어
이 학생들은 칸아카데미를 아침 활동마다 하고 나머지 학생들은 그림 그리기, 책 읽기, NIE를 합니다.

 

아침 활동 시간에 칸아카데미를 하는 학생들
아침 활동 시간에 칸아카데미를 하는 학생들
NIE를 하는 학생이 부러운 눈으로 칸아카데미 학습을 하는 학생들을 바라보는 모습
NIE를 하는 학생이 부러운 눈으로 칸아카데미 학습을 하는 학생들을 바라보는 모습
자신의 차례가 되자 칸아카데미를 열심히 하는 학생들
자신의 차례가 되자 칸아카데미를 열심히 하는 학생들

 

학생들은 일주일에 1번씩 돌아오는 아침 칸아카데미 활동을 기다리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래서 아침마다 칸아카데미 활동을 하는 날을 기다리고 있다는 학생들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저희 반에서는 칸아카데미 활동을 아침에 도입하여 아침을 수학으로 깨우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 곧 태블릿이 도입되어 각 반으로 사용이 가능하게 된다면, 칸아카데미 수학 푸는 날로 정해 적어도 하루 10분씩 지도를 할 생각입니다.

 

02. 정규 수업의 진행

 

IMG_7735_2

 

이번 단원은 다각형과 관련된 단원으로서 구체적 조작 활동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칸아카데미는 주로 숙제로 제시하였고 수업시간에는 기하판을 이용한 구체적 조작 활동 시간을 많이 가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IMG_7737

 

[영상 1. 변이 4개인 도형을 만들기]

 

 

[영상 2. 변이 5개인 도형 만들기]

 

 

이렇게 다각형의 도형 만들기를 진행하면서 기하판으로 자신만의 다양한 다각형을 만들어 볼 수 있었습니다.

 

IMG_7821

 

다각형의 마무리는 기하판에 삼각형부터 팔각형까지 다양한 도형을 만들어 골든벨처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은 프로듀스 101의 ‘오늘 밤 주인공은 나야 나’를 바꾸어 ‘오늘 밤 다각형은 나야 나’를 부르며 자신이 만든 다각형을 자랑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영상 3. 프로듀스 다각형]

 

 

03. 단원평가
단원평가에서 활용할 때 저는 우선 칸아카데미와 클래스팅 러닝을 병행했습니다.
칸아카데미를 통해 이번 단원에서 우리가 배운 내용을 총괄 정리를 하고 나서 실제 단원평가는
클래스팅 러닝을 통해 진행하였습니다.

 

[영상 4. 칸아카데미를 이용해 단원 평가 전 복습을 하는 학생들]

 

 

[영상 5. 칸아카데미 문제를 푸는 학생을 살펴보며 반성적 사고를 촉진하는 모습]

 

 

학생들이 칸아카데미를 통해 이번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간단하게 복습을 한 후,
클래스팅 러닝을 통해 단원 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

 

IMG_8072 IMG_8084

 

이와 같이 칸아카데미와 클래스팅을 적절히 활용하니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파악하기 매우 좋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동으로 알려주는 정답률을 통해 학생들이 어려워 한 문제들을 함께 해결하며 다시 한 번 복습의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았습니다.

 

image_257047551511878468536스크린샷_2017-11-28_오후_11.14.07

위와 같이 학생들이 푼 문제들에 대한 이해도 정도를 구체적으로 보여주어 단원평가를 치기 전과 치고 나서 어려웠던 문제를 함께 풀 때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확실히 사각형의 성질과 관련된 부분에서 학생들이 어려워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04. 기초튼튼 수학교실에서의 활용

 

IMG_8099IMG_8097IMG_8099

 

저는 칸아카데미를 수학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위한 특별 지도 시간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시간에 칸아카데미를 활용하는 이유로는 바로 학습자 수준에 맞는 맞춤형 보조자료를 배포할 수 있고 그에 맞춰 효율적으로 짧은 시간에 맞춤형 지도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상 6. 소수 사이의 관계에 대해 기초튼튼 수학 시간에 지도를 하는 모습]

 

 

[영상 7. 소수 사이의 관계에 대해 어려워하는 학생의 지도 모습]

 

 

[영상 8. 사각형의 성질 및 다각형에 대한 학습을 학생별로 맞추어 지도하는 모습]

 

 

위와 같이 학생별 LMS에 기초한 맞춤형 보정자료를 배포한 후 개별로 학생들을 지도하니 짧은 시간에 최대한 많은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부족한 부분도 많지만 그래도 정해진 시간에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를 조금이나마 메꾸어줄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05. 23-24주간의 활동 결과 정리

 

스크린샷_2017-11-28_오후_11.29.38

 

활동 정도의 편차가 있지만 그래도 대부분의 학생들이 1시간 정도는 칸아카데미로 스스로 학습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왼쪽의 학생의 경우 매일 칸아카데미를 하기로 약속했던 것을 지키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왼쪽에서 4번째의 학생의 경우 수학에서 어려움이 있지만 가장 성실하게 매일매일 칸아카데미를 해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친구는 매일매일 아침에 일기장을 검사 맡듯 칸아카데미 노트를 저에게 가져와 검사를 맡았습니다.

 

스크린샷_2017-11-28_오후_11.33.03

 

학생들의 스킬 진도표입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사각형의 분류, 종류, 구별하기에서는 강점을 보이나 여러 가지 다각형이 나오는 도형 이름 맞히기 4에서는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몇 명 발견되었습니다.

 

image_4426471921511879720941

 

스킬 상태표를 눌러 점검을 하니 실제로 다각형 학습을 할 때 기하판으로 여러 가지 다각형 만들기에 어려움이 있었던 학생들이 ‘어려워함’ 상태로 보고가 되었습니다. 이 학생들은 LMS 결과표를  참고로 기초튼튼 수학교실에서 따로 지도를 해주었습니다. 

 

칸아카데미를 통해 완벽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할 수 있는 최선의 정도만큼 수준에 맞는 맞춤형 지도를 할 수 있었습니다. 
아마 다른 칸아카데미 리더스 선생님들의 멋진 노하우가 합쳐진다면 더 멋진 결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두서없는 포스팅이 많이 길었습니다.
그럼 이번 주도 모두들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