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화된 온라인 훈련경로(Personalized Training Path)를 만드는 8가지 팁

    개인화된 온라인 훈련경로(Personalized Training Path)를 만드는 8가지 팁

    164
    0
    SHARE

    Personalized-Training-Path-560x381

     

    보통의 회사에서는 지금 쯤(11월말~ 12월)이 되면 내년도 사업계획서 작성과 더불어 년초 작성한 개인 역량개발 계획의 달성 수준을 점검하고, 팀장과 IDP(Individual Development Plan) 평가에 대한 합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물론 이때 평가되는 개인의 점수에 따라 년말 보너스 수준이 달라지니… 첨예한 대립과 반목의 시간이 되기도 한다.

     

    여전히 기업에서는 주기적으로 역량모델을 개발하고, 역량진단(피드백/보정), 교육과정 연계 그리고 개인역량 개발 계획을 수립한다. 하지만 최근 구글과 같은 IT기업과 같은 혁신을 주도하는 기업들은 역량모델을 기반으로 한 학습 경로를 직원들에게 제공하기 보다는, Pluralsight, Udemy와 같은 서비스와 계약을 통해 모든 강의를 구성원들에게 열어주고 스스로 역량 개발을 하도록 하고 있다. 역량모델에 충실한 인재 보다는 보다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이며 다학제적인 역량의 인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를 제외한 평범한 대부분의 직원들에게는 회사에서 요구하는 평균 역량개발 수준과 이를 토대로 한 개인별 맞춤 역량개발 계획은 중요하다.

     

    아래  개인화된 온라인 훈련경로를 만드는 팁 8가지 기사를 통해 효과적이 개인화된 온라인교육과정 경로 개발 방법을 살펴보자.

    효과적인 교육훈련은 목표 중심적이고 업무성과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어야 한다. 기업은 직원들에게 그들이 수립한 교육 목표를 달성하게 하고, 성과의 격차를 메울 수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기사에서는 직원들의 개별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개인별 온라인 교육 경로 개발의  8가지 팁을 제공한다.

     

    tips-create-personalized-online-training-paths

    개인화된 온라인 교육 경로(Online Learning Path)를 만드는 방법

    개인화된 온라인 교육 경로는 교육 활동, 평가 그리고 교육목표와 관계되어 있다. 모든 구성원들은 개인별 강점, 약점 그리고 선호도가 다르므로 같은 직군과 직급일지라도 교육 계획은 각각 다르다.

    그렇다면 개인의 선호도, 수준을 충족하면서 회사가 필요로하는 온라인 교육훈련을 어떻게 디자인 할 수 있을까?

    1.개인화된 온라인 교육훈련 목표 개발

    교육 목표는 온라인 교육 과정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프레임워크 즉 틀이다. 교육 목표는 교육과정  디자인 프로세스를 전반적으로 안내하고 그 형태를 안내한다. 개인화 된 온라인 교육 경로를 만드는데 있어서 그 목표는 직원이 중심이어야 한다.

     

    직원은 온라인 교육과정에서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도출하는데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 역량강화가 필요한 영역의 식별을 위해 설문조사와 사전 평가를 시행하라. 업무현장에서 직원의 성과를 평가하는데 관리자를 참가시키고, 다음 단계 과정을 추천 하라.

     

    중요한 것은 개인의 필요를 기반으로한  개인화된 목표를 수립하고 선언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2.온라인 교육 카타로그 작성

    의무적인 필수 온라인 교육 과정은 전세계 어디서든 거의 유사하다. 자격 획득과 각종 지역 규제와 같은 것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의무 교육과정을 수행해야 한다.

     

    특정인에게만 요구되는 역량도 있다. 예를 들어 고객서비스와 관련이 있는 분야는 소통 역량을 강화해야한다. 그러나 어떤 사람에게는 교육훈련 필요없이 충분히 소통 역량이 강한 경우도 있다. 일괄적으로 소통 역량 강화 교육을 하는 것은 시간과 자원을 허비하는 것이다.  이렇게 개인적으로 충분한 역량과 경험을 이미 보유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온라인 교육 카타로그는 구성원들이 필요할때 관련된 과정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튜토리얼이나 중요한 회사 정책을 잊었을때 웨비나 에 접속할 수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구성원은 그들이 필요할 때 언제나 온라인 교육과정에 접근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3.개인화된 평가 기준 개발

    개인별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 개인화된 교육과정 평가 기준을 필요로 한다.  교육과정 계획 시 구성원들에게 무엇을 알 수 있고 어떻게 학습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데모를 제시해야 한다. 예를 들어 분산된 업무환경이나 관찰이 용이하지 않은 환경에서 일한다면, 분기 시나리오(시나리오 방식의 학습)나 온라인 교육 시뮬레이션은 평가에 최적의 접근 방식이다.

     

    어떻게 평가를 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혼자 고민하지 말고, 현장의 관계자들로 부터 정보를 얻어라. 어떤 경우에는 필기시험을 선호할 수도 있고 어떤 경우는  실제 업무환경에서 시나리오 기반의 온라인 평가를 활용해서 지식 적용을 해볼수도 있다.

    4.현실적인 마일스톤 설정

    열정있는 학습자들은 스스로 온라인 교육 목표를 높게 잡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서 노력한다. 그렇지만 목표한 시간내에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낙담하거나 실망감을 느낄 수 있다. 이것이 실현 가능한 마일스톤을 설정해야하는 중요한 이유다.

     

    장기-단기 목표로 구분된 개인화된 타임라인을 개발하게 하라. 세밀하게 쪼개서 그들이 목표 달성을 추적하기 좋게 만드는 것이 좋다.

    5.개인의 진도와 온라인 자기평가의 연계

    온라인 자기 평가는 구성원들에게 그들 스스로  시기별로 진도를 체크하게 하고 특정 역량차이를 식별하고 보충하는데 집중할 수 있다. 그들이 문제를 발견하면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수준)을 유지 할수 있더록 부가적인 온라인 교육자료를 찾아 보충학습을 할 수 있다. 자기 평가는 학습자의 역량을 강화하고 개인의 지식 베이스를 확장함으로써 동기부여를 높일수 있다.

     

    자기 평가는 정형적 온라인 교육평가와 함께 사용해야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이것을 통해 지속적으로 퍼포먼스를 모니터링하고 그들이 필요할때 스스로 개입할 수 있다.

    6.숙련도 향상 기회 제공

    성과가 높은 구성원들은 그들의 역량을 높이는 기회를 제시해주는 것만으로도 좋아한다. 그들은 온라인 교육에서 주어지는 이상의 것을 찾고 기대하는데,  그들에게는 주어진 교육 시간을 현명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다른 방식의 학습 경로를 제공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를 들어 영업 직원의 경우 협상스킬을 학습하거나  협상을 봉인하는  방법을 교차 해서 교육경로(Cross-Training Paths)를 제시 할 수 있다. 만약 구성원이 사무실 밖에서 역량 갭을 채우는 것이 필요하다면 그 환경을 제공 할 수 있어야 한다.

     

    구성원이 개발하고자하는 역량과 능력을 개발하는 과정 상 피드백을 수집하라.  관리자의 의견과 LMS에 입력된 평가표를 활용하여 현재의 역량 갭을 식별 할 수 있다.

    7.개인 관심사와 열정의 통합

    구성원들은 회사에서 요구하는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역량개발에 집중해야하겠지만, 더불어 개인적인 수준에서 관심있어하는  온라인 교육 과정과도 연결할 수 있어야 한다.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관심사, 열정, 선호도를 고려 해야하는 이유다. 그들의 관심사, 열정을 기반으로 개인이 수립한 IDP/교육훈련계획이 업무와의 관계성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하라.

     

    온라인 설문과 질문지를 통해 구성원들의 취미를 파악하라.

    8.실제적 성과에 집중

    무엇보다도 개인화된 온라인 교육 경로는 실용적이어야 한다.

     

    구성원들이 습득한 지식이 업무에 활용되지 않는다면 온라인 교육은 가치가 없다. 따라서 업무환경에서의 활용에 집중된 온라인 교육 활동과 통합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고객 페르소나 또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온라인 교육 시뮬레이션과 같은 분기 시나리오와 같은 교육과정을 들 수 있다.

     

    구성원은 그들의 지식과 역량을 상황에서 활용 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의사결정과 행위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도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분기 시나리오(Branching Scenarios)에서 잘못된 모든 의사결정은 부적합한 결과를 가져오게 한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실수를 통해 배우게 된다 그리고 실제 업무현장에서는 실수를 하지 않게 된다.

     

    Branching scenario is an interactive form of learning. It challenges the learner, requires them to make a decision, and then presents the consequences. Each consequence produces new challenges and more choices. As the learner makes decisions, the story unfolds in unpredictable ways, thereby making such learning interaction engaging and fun.

     

    개인화된 온라인 교육  경로 설정은 In-Depth 리서치, 피드백 그리고 직원들의 참여가 필요한 영역이다.  관련자에게 온라인 교육경험을 만드는데 있어 책임과 권한을 위임해야하고 참가자들을 경로 개발의 프로세스에 적극적으로 참여시켜야 한다.

     

    이 과정은 강한 기업 학습 문화를 만드는데 기여를 할 것이고 직원들의 만족과 최상의 역량을 보유할 수 있도록 한다.

     

    8 Tips To Create Personalized Online Training Path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