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을 찾아보고 예상하여 말해보기

규칙을 찾아보고 예상하여 말해보기

223
0
SHARE

오늘은 6단원 자료의 정리 중 ‘규칙을 찾고 이를 예상하여 말해보기’라는 학습주제로 수업을 전개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전 차시의 내용이 규칙을 수와 식으로 나타내기가 있었기때문에 우리 친구들이 새롭게 느껴지는 부분은 아니었습니다.

 

20171214_101254

 

바로 위 내용을 교과서에서 같이 알아보고 논의를 해보았는데요.
이 부분에서 좀 더 나아가 다른 수를 제시하고 그 속에서 규칙을 예상하여 보는 활동을 오는 전개하게 되었어요.

 

활동1) 선생님의 규칙을 맞혀라 (전체활동)
활동2) 친구의 생각을 간파하자 (짝활동)

위와 같이 정리해봤어요.

 

먼저 그럼 제가 학생들과 함께 활동1)의 선생님의 규칙을 맞혀라는 활동을 진행해보았습니다.

 

 

제가 위 영상 내용처럼 규칙을 제시하였는데, 과연 우리 친구들은 어떤 반응을 보여주었을까요?
한 친구의 정리한 이야기와 학습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정답보여주는친구들

 

 

맞습니다. 제가 말한 숫자들은 3부터 57911 이렇게 갈수록 2씩 커지는 규칙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제가 아닌 짝활동을 통해 서로가 서로에게 규칙을 맞혀보는 활동을 해보는 것이 어떨까 하여 2명씩 서로 물어보고 이야기해주고 하는 게임을 진행하였어요.

 

짝활동절차임20171214_101229

 

위와 같이 절차는 교과서에 나와있고 간단하게 학습지를 구성하여 활동을 해보게 하였죠.

 

짝활동2짝활동절차임친구와활동지1친구와활동지2

 

서로 이야기하며 규칙은 무엇이고 숫자는 무엇이며 나의 생각을 함께 이야기하는 모습을 살펴보며, ‘규칙을 예상하고 말해보기’주제 학습 도달에 성공한 친구들이 있음을 보며 흐뭇해하였어요.
사진속에서 학생들의 활동지를 보며 생각을 요하는 이번 단원에서 규칙찾기가 어려움에도 이리저리 탐구하는 모습 또한 보기가 좋았습니다.
이렇게 오늘 활동을 마쳤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6단원을 정리하는 학습을 해보려해요. 칸아카데미와 클래스팅러닝을 활용해서말이죠. 그럼 다음 블로그 글로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