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활동으로 알아보는 달력의 마술

놀이활동으로 알아보는 달력의 마술

100
0
SHARE

오늘은 6단원 자료의 정리 마무리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3학년 2학기 수학을 시작한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정규교과시간 마지막 활동을 하게 되다니……

 

하지만, 앞으로 남은 수학시간에는 그동안 부족했던 혹은 좀 더 알아봐야할 단원에 대한 보충을 해보려해요.

어찌되었건 오늘의 학습목표부터 알아봐야겠지요?

 

학습목표: 달력에 숨겨진 규칙을 놀이로 해결해보자

 

활동1) 달력에 숨겨진 규칙을 같이 알아보기(전체활동)
활동2) 달력을 바탕으로 놀이하기(짝활동)

 

먼저 활동1부터 살펴볼까요?
제가 학생들에게 2017년 달력을 프린트해주었습니다.

 

2017년_달력사진

 

위 달력에 빈칸에 자신만의 기념일 혹은 꼭 기억해야할 날짜 등을 적어보게 하였죠.
그리고 나서 달력에 있는 숫자를 보며 어떤 규칙이 숨겨져있는지 찾아보고 서로 이야기를 나누게 하였습니다.

 

20171215_114047

모둠별 규칙 이야기하는 장면

 

20171215_114632 20171215_115022 20171215_115023

 

자, 이렇게 이야기를 듣고 나니, 분명 달력에는 숨겨진 마법(?)이 있네요.
그래서 활동2로 친구와 함께 달력에 숨겨진 마법을 퀴즈로 알아맞추는 놀이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교과서에도 이와 관련하여 소개가 잘 되어 있어요.

 

image_7041451291513298911389image_118509791513298911390

 

위와 같이 있는데요.
자, 친구들의 게임하는 모습도 한 번 담아볼께요.

 

20171215_11495520171215_11564520171215_11565820171215_115659

 

날짜의 합을 말하고 그 날짜가 어떤 날일지 맞추는 방법,
생각보다 간단하면서도 신기하죠?

이렇게 달력에 숨겨진 규칙을 전체활동과 짝활동으로 알아보는 하루였는데요.
항상 우리 친구들이 달력이라던가 혹은 어떤 수를 보면서 ‘여기에는 어떤 규칙이 있을까?’하고 호기심을 가지고 바라보기를 희망해봅니다.
앞으로는 지난 1년간의 칸아카데미 활동 전반에 대한 마무리 포스팅을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