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팅러닝으로 초3 수학학습내용을 마무리해요

    클래스팅러닝으로 초3 수학학습내용을 마무리해요

    178
    0
    SHARE

    드디어 우리 친구들과 함께한 수학이 모두 끝나게 되었어요.
    문득 1년을 지나보면서 ‘초3수학 1학기, 2학기 내용을 모두 기억하고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중요한 핵심 문제를 모아서 클래스팅 러닝에 총 10개의 문제를 내보게 되었어요.

     

    클래스팅러닝_학년말_결산문제해결

     

    위와 같이 클래스팅에 올렸는데요.

     

    [ 클래스팅러닝 새롭게 업데이트된 특징을 말해요 ]

     

    여기서 잠깐) 지난 주 쯤 클래스팅러닝이 업데이트가 되면 학습결과리포트 부분에 있어서 변화가 좀 생겼어요.
    간단하게 말하면 학습자 개개인별로 네모의 카드형태를 띠며 학생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렸는지, 또 몇번문제를 맞추고 못 맞췄는지와 같이 교사가 정말 학생들의 학습결과를 한눈에 파악하기 쉽게 변화가 되었습니다.
    하나씩 짚어보자면

     

    과재목록

     

    클래스팅러닝의 학습결과메뉴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진행중, 완료된 과제목록을 확인할 수 있는데, 전체학생수, 제출완료 학생수, 미제출 학생수를 파악할 수 있고 과제보기를 들어가면 학생들의 학습결과가 상세히 확인이 가능합니다.

     

    학급결과리포트1(그래프)

     

    학습결과 리포트예요. 총 4가지의 문제를 냈는데, 어떤 문제가 해결하는데 오래걸렸고 많이 틀렸는지가 한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학생들이 많이 틀린 문항에 대해서 추후 피드백을 줄때, 어떻게 이야기할 지에 대한 보충지도 또한 생각해볼 수 있겠지요?

     

    학브결과리포트_개개인별_분석

     

    가장 중요한 개개인별 학습결고리포트입니다. 
    해결시간, 맞춘문제, 교사가 미채점한 문제, 부분점수 문제 등이 색상별로 잘 분리되어있어서 보기가 쉽네요
    순위같은 경우는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학생이 몇번째 순위에 있는지를 알려주는 부분이라, 추후 지도가 더 필요한 학생같은 경우 또한 참고할 수 있겠더라고요.

     

    학습과제문제별분석

    학습과제 개인별 분석부분입니다.
    위와 같이 틀린 문제가 있다면 어떤 부분이 틀렸는지도 교사와 학생이 모두 확인이 가능하니, 학생이 오답노트를 정리할 때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과목별_학습현황

     

    도움이 필요한 학생이 누구인지 또 학습성취도 분석을 가로막대 그래프로 제시하여 한눈에 파악하기도 좋을 것 같아요.

     

    [ 초3 수학 1, 2학기 문제 이제 풀어볼까? ]

     

    이렇게 클래스팅이 업데이트된 부분이 참 많은 바, 이 내용을 바탕으로 오늘 컴퓨터실에서
    “초3 수학 내용을 문제로 정리해보기”활동을 하였습니다.

     

    이제는 클래스팅에 접속하여 우리반 클래스로 들어간 다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주 자연스러워요.
    먼저, 오늘 할 과제가 무엇일지 확인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오늘할_과제_안내하기 클래스팅러닝학습할_준비완료하기

     

    위와 같이 안내를 하고 이제 클래스팅러닝 내 문제 해결시작하기

    우리 친구들의 문제 풀이 모습입니다.
    뭔가 집중하여 해결하는 모습이 참 보기 좋았어요.
    몇몇 친구들은 노트를 꺼내어서 문제를 풀어보는 친구도 있었던만큼 아주 진지하게 학습에 임하였는데요.

     

    20171227_100538

    노트에_풀면서_러닝문제해결하기

    노트에풀면서_문제해결하기

     

    먼저 해결한 친구들은 자신의 학습결과를 보면서 “어떤 문제에서 틀렸는지, 해설도 참고하여 보는 모습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클래스팅과_클래스팅러닝_느낀_점_써보기 클래스팅러닝_내_정답확인하기

    그리고 틀린문제를 검토한 후에는 그동안 클래스팅, 클래스팅러닝과 함께하였던 1년의 추억을 간단하게 클래스팅에 적어보기도 하였어요.

     

    클래스팅에_그동안_느낀_점_정리

     

    예습, 복습도 하게 되었고, 수학이 재밌었다는 말이 가장 와닿는데요.
    그 어떤 좋은 사이트라도 학습자의 입장에서 쉽게 그리고 보람있지 않다면 활용도가 많이 떨어지겠지요?

     

    [ 학습결과 분석해보기]

     

    자, 그렇다면 학생들의 학습결과 또한 살펴봐야겠지요?

    수와 연산(덧셈과 뺄셈, 곱셈, 나눗셈), 도형(평면도형, 원), 규칙성(자료의 정리), 측정(시간과 길이) 영역별 문제를 골고루 내보았는데, 

     

    3학년_총정리_학습결과요약

     

    일단 위와 같이 학습결과가 요약이 되었네요.
    음, 그래프로 문제번호와 이에 따른 정답자수와 오답자수를 세로막대 및 꺽은선 그래프로 표시해주니 한눈에 들어와서 “어떤 문제를 많이 틀렸는지”가 확인이 가능해서 보기 좋았습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제가 다시 보충을 해볼 수 있게 되었어요.
    4번 문제가 많이 틀린 바,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을 안할 수가 없겠지요?

     

    가장많이_틀린문제가장많이틀린문제가리키기가장많이틀린문제그래프해석하기

     

    여러 친구들의 학습결과를 보고, ‘아, 이 친구는 OO영역에서 좀 더 학습이 필요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런 친구들을 위해서는 별도의 학습과제 및 해결을 위한 지도가 이루어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때 클래스팅러닝이 조금 더 지도가 필요한 친구를 위한 추천자료도 제시해주니 참 좋더라고요.

     

    과목별_학습현황추천학습자료

     

    위와 같이 제가 보기에 0-59구간에 있는 친구들은 뭔가 좀 더 보충할 자료가 필요한데, 이에 따른 부분은 초록색으로 “추천학습자료 보러가기”를 누르면 해당 자료를 학생들에게 제시할 수 있으니 좋을듯해요^^
    전반적인 성취도 또한 분석을 할 수 있어 좋은데요.

     

    학습성취도_요약총정리_학습결과에_따른_학생개개인별_결과

     

    현재 중복가입되어 있는 친구들을 제외하고 오늘 저희반 학생 23명 가운데 22명응시(1명은 결석)를 하였는바, 위와 같이 학습활동현황 및 학습성취도를 분석하여 추후 과제 영역에 대해서 학생들이 얼만큼 이해했는지도 분석이 가능해져서 좋았습니다.
    전반적으로 

     

    3학년_총정리_학습결과요약

    과제 정답률이 88.3%라는 점에서 우리반 친구들이 초3학년 수학에 대해서는 그래서 다들 잘 따라웠구나라는 생각이 들면서도, 아까 이야기한 것처럼 조금더 보충이 필요한 친구들에게는 나중에 개인별로 칸아카데미처럼 과제를 부여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겨울방학도 있으니, 그 기간내에 학생들이 다시 한 번 학습내용을 돌아볼 수 있도록 정리영상도 올려주는 것도 좋은 생각일 것 같습니다.
    그동안 수고했던 우리반 친구들에게 학용품도 하나씩 선물을 해주면서 더욱 열심히 학습을 할 것을 주문하였어요.

     

    sharedStoryboard_Wed_Dec_27_10_59_17_GMT+09_00_2017

     

    위 사진은 제가 보충과제를 해결하면서 영상을 만화형태로 불러들인것인데요. storyboard앱을 활용하여 제작해보았습니다.

    이렇게 오늘 하루 우리 친구들과 초3수학 학습마무리를 하였는데요. 수학이라는 과목자체가 개인차가 큰 과목이 될 수 있는 만큼, 클래스팅러닝 등을 통하여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끊임없이 학습자료제공 피드백을 통하여 조금더 수학이 쉽고 자신감있는 학생이 되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해보며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