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 학습환경의 마이크로학습으로 전환 사례연구

    전통적 학습환경의 마이크로학습으로 전환 사례연구

    151
    0
    SHARE

    스크린샷-2018-02-04-오후-7.22.48-678x381

    기존 SCORM 표준을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조직이 마이크로 학습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 어떤 절차로 진행해야하는지를 RedVector의 사례를 통해 확인해보자.

     

    redvector

    마이크로 학습이 직무교육에서 주목받고 있는 개념이긴 하지만, 여전히 많은 기업에서는 아직도 모바일, 마이크로 러닝으로 전환하지는 못하고 있다.
    AST 조사에 의하면, 데스크탑 사용자가 80%에서 14%로 급감했음에도 불구하고, 34%의 회사만이 모바일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현재 대부분의 교육과정이 1시간 단위의 SCORM 패키징으로 묶여 있어서 Bite Sized 조각으로 분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2,250 여개의 건축 설계, 엔지니어링, 건설, 보안, IT과정을 운영하는 RedVector의 마이크로 학습 콘텐츠 구축과 변환 과정을 통해 현실적인 마이크로러닝 학습환경 구축을 위한 접근방법을 살펴보자.

    1.변환 용이한 콘텐츠를 식별하라.

    가장 먼저 할 일은 최적화된 마이크로 러닝 학습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손쉽고 빠르게 변환할 수 있는 콘텐츠를 식별하는 것이다.
    많은 페이지가 필요한 텍스트 콘텐츠는 마이크로 학습에 용이하지 않아서, 3-5분 길이의 독립된 학습 오브젝트로 구분이 가능한 비디오 콘텐츠가 좋다.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교육과정을 꼼꼼히 살펴보고 마이크로 러닝을 활용하여 학습자에게 전달할 중요한 역량과 전달가능한 형식으로 콘텐츠를 결정하는 것이다.

    2.최적의 주문형 콘텐츠를 식별하라

    두번째는 업무상황에서 주문형(On-Demand)으로 사용할 토픽과 역량을 포함하고 있는 교육과정을 식별해야한다. 이를 통해 직접적인 성과 향상에 기여하는 콘텐츠를 최적의 시점에 제공할 수 있다.
    RedVector가 실시한 고객설문조사에 의하면, 업무성과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에 약 600-700시간의 SCORM기반의 강좌가 제공된다고 한다. 이러한 거대한 양의  SCORM 표준을 기반으로 한 비디오 콘텐츠로 인해, 업무와 실질적으로 연관된 학습 객체만을 식별해서 운영하는 혁신적인 마이크로 러닝 프로그램 모델을 개발해야 할 필요가 생겼다.
    RedVector는 컴플라이언스 교육과정을 분석해보면서 전체 콘텐츠 중에서 업무에 실질적으로 유용한 콘텐츠는 일부에 불과하다는 것을 파악했다. 예를 들어 도입부와 결론/과정 정리와 같은 것은 업무현장에서 즉시 활용하는데 불필요 했다.
    이런 방식으로 RedVector는 600-700시간의 비디오 기반 콘텐츠 중 10,000개 이상의 분절화된 마이크로 학습 오브젝트를 식별할 수 있었다.

    3.콘텐츠를 검색가능하게 만들어라.

    마이크로 러닝 콘텐츠는 개별 콘텐츠에 독립적이고 구체적으로 토픽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정보를 쉽게 검색하고 찾기 위해서 메타데이터를 잘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업무 시간 중에 하는 검색은 시간에 무척 예민하고, 부정확한 검색의 결과는 사용자에게 불만족의 원인이 되고, 회사에게도 시간과 돈의 낭비를 야기하게 된다.
    the RedVector GO App은 SCORM방식의 교육과정을 마이크로러닝에 적합하도록 검색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메타데이터의 정확한 식별이 필요했다. 기존 교육과정 상품 데이터베이스에서부터 SCORM 교육과정의 데이터를 추출 한 다음, 개발된 혁신적인 프로그래밍 모델(Innovative Programming Model)을 활용하여 마이크로러닝 메타데이터를 새로운 마이크로러닝 데이터베이스에 위치시켰다.
    이 마이크로러닝앱의 백엔드 아키텍쳐는 효율적인 비디오 콘텐츠 탐색 정보와 관련된 메타데이터를 빠르게 쿼리 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4.프로세스를 확대하라. 

    이러한 간소화된 프로세스와 혁신적인 프로그램 모델(Innovative Programming Model)을 통해 컨텐츠 창작자(CP)들에게 과정 라이브러리의 자동화된 변환과 확대 재생산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구체화된 목표고객을 대상으로 잘만들어진 콘텐츠는 언제든 어디서든 학습자가 필요할 때 효과적으로 전달된다.
     
    접근성은 업무공간이나 공장을 이탈하기 어려운 전문가들에게는 매우 중요하다. Vector Solution의 RedVector GO와 같은 마이크로 학습 앱은 사용자에게 정보접근성을 높이고, 특정 상황에 필요한 지식을 지속적으로 새롭게 공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