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복기 미술 | 사진과 글로 ‘사진 이야기 ‘ 만들기

수업복기 미술 | 사진과 글로 ‘사진 이야기 ‘ 만들기

134
0
SHARE
1. 수업 개요
 가. 단원 : 사진으로 말해요
 나. 차시 학습 문제 : 사진과 글을 이용하여 사진 이야기를 만들어 보자.
 다. 교과서 내용

 

1-11-2

 

2. 수업자 의도
 2학기 말 미술 수행평가를 해야 해서 수행평가 기준을 보니 위의 내용으로 수업을 하고 수행평가를 하라고 되어 있었다. 수업 내용을 보니 우리 학교에 있는 아이패드를 활용하여 사진을 찍고, keynote(키노트라 읽으며 파워포인트 같은 프로그램, 애플에서 만든 PPT라고 생각하면 됨)로 요새 유행하는 카드 뉴스처럼 만들어보면 재밌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모둠별로 어떤 주제를 잡고 그 주제에 적당한 사진을 찍는다. 그러고 나서 전달하는 메시지를 키노트를 이용하여 사진 위에 넣고 출력한 다음, 학급 클래스팅에 올리면 된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모둠 친구들과 의사소통하고 협력하며, 새로운 생각을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12-2

 

3. 수업활동
 
가. 수업 안내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이 수업 안내를 하였다.
 
   1) 콘티 짜기
   2) 촬영하기, 그림 그리기, 글씨 쓰기
   3) 아이패드로 편집하기
   4) 편집 후 완성본 클래스팅에 올리기
 
나. 수업 복기
 콘티를 짤 때 주제를 정해야 하는데 각 모둠별로 브레인스토밍을 해 보라고 하였다. 교훈적인 주제로 하라고 범위 제한을 했는데 그렇지 않으면 엉뚱한 이야기들(연예인 이야기, 게임 이야기)이 나올 것 같았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생각보다 즐겁게 참여하였다. 주제가 정해지지 않은 아이들은 내가 의도적으로 거꾸로 교실을 해보면 어떻겠냐고 이야기했다. 일부 학생들은 거꾸로 교실로, 다른 아이들은 자기들의 생각을 담은 이야기로 콘티를 작성했다.
 콘티가 완성되면 각자 역할 분담을 해서 그림 그리기, 글씨 쓰기, 사진 찍기, 키노트 편집하기를 했다.

 

3-1 3-2 3-3 3-4

 

다. 결과물
  1) 1모둠 – 거꾸로 교실로 행복해지는 교실

 

1-1 1-2 1-3 1-4

 

  2) 2모둠 – 학교폭력
     해석 – 행동을 바꾸면 친해질 기회가 생긴다. 서로 다르지만 싸우지 않으면 여러 가지 기회를 접하면서 친해진다.

 

2-1 (1) 2-2 2-3 2-4

  3) 3모둠 – 덕질을 하는 방법(부제 : 배려)

 

3-1 (1) 3-2 (1) 3-3 (1) 3-4 (1) 3-5 3-6

  4) 4모둠 – 협동

 

4-1 4-2 4-3

 

  5) 5모둠 – 재활용

 

5-1 5-2 5-3 5-4

 

  6) 6모둠 – 롤 게임을 즐기는 방법

 

7-1 7-2 7-3 7-4 7-5

 

4. 수업 후기
 
 미술 수업에 자신이 없는데 미술 책을 보면 길이 보인다. 당연한 이야기인데 그걸 이제야 깨닫고 있다. 체육을 어려워하는 선생님들이 체육 책을 보지 않고 체육이 어렵다고 하는 거랑 비슷한 맥락일 거라 생각한다.
 미술을 항상 무언가 그려야만 한다는 편견에서 벗어나면 수업 거리가 많아진다. 이번 수업은 미술이지만 ‘표현’에 큰 의미가 있었지 그림 그리는 거에 의미가 있지는 않았다. 사진을 찍고 그 장면에 대한 나의 생각을 표현하였다.
 모둠별로 함께 작품을 만들어 내게 하니 더 즐겁고 의사소통하며 협력하는 수업이 진행이 된다. 아이들의 결과물이 하나같이 창의적이라 참 마음에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