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물을 활용한 지름과 원주율 구하기 수학 수업

구체물을 활용한 지름과 원주율 구하기 수학 수업

191
0
SHARE

아재가_들려주는_쉽고_재미있는_수업_이야기

 

아쉽재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수업”)
  
구체물을 활용한 지름과 원주율 구하기 수학 수업

  
수학 수업을 하면서 아이들이 실제 구체물을 만져보거나 조작하는 활동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조금은 천천히 가더라도 아이들이 직접 구체물을 보고 만지는 활동이 이루어지면 아이들은 수업에 즐겁게 참여합니다
  
저는 공식푸는 방법 등을 달달달 외우면서 자라왔습니다그러니 당연히 문제는 잘 풀 수 있게 되었습니다그런데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시대에 이런 외우기만 하는 수업 방법이 효과가 있을지 고민해봅니다.
  
수학책에 보면 지름을 측정하는 내용이 나옵니다여러 구체물들의 지름을 직접 찾아보고 측정해서 원주율을 알아보는 것이지요예전에는 그냥 넘어갔던 활동을 이번에는 아이들과 직접 해 보았습니다.

 

20170713_092551 20170713_092849 20170713_093611 20170713_093817 20170713_094004

 

교실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원모양 도구들을 찾아 지름을 재어보고 기둥 모양 도구들의 구부러진 옆면도 재어보았습니다아이들은 함께 이야기하며 하나하나 해결해나갑니다그리고 원주율의 값들이 어림잡아 3.14 정도에 모인다는 것을 찾아봅니다.
 

20170713_09263620170713_09265220170713_094104

 

제가 아이들에게 지식을 주입시키는 방법보다는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그리고 아이들이 잘못된 방향을 가고 있을 때는 답을 이야기해주고 싶었습니다또한 답을 가르쳐주고 싶은 마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조금 더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며아이들의 활동을 도와주니 아이들은 제가 생각한 것 이상으로 잘 해결해갑니다그리고 더 잘 기억하고 더 즐겁게 수학 수업에 참여합니다.
  
오늘 수업에서 아쉬운 것이 있습니다자전거를 직접 교실에 가져와 자저거 바퀴의 지름둘레자전거 바퀴가 한 바퀴 돌았을 때 이동 거리를 재어 보고 싶었습니다하지만 미리 준비하지 못했습니다.
  
다음에는 자전거를 직접 사용해보아야겠습니다
  
아쉽재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수업”) 이란 내용처럼 선생님들이 작은 아이디어를 수업에 적용해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공부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