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 서비스 BetterUp, 시리즈B에서 $26M 추가 펀딩 성공, 인공지능 기반으로 진화

    코칭 서비스 BetterUp, 시리즈B에서 $26M 추가 펀딩 성공, 인공지능 기반으로 진화

    226
    0
    SHARE

    betterup-678x381

    On-Demand Economy, Geek Economy에서는 정규직 채용이 줄고, 필요 시 임시 고용의 형태로 전환될 것이라 한다. 태스크래빗과 같은 서비스들이 대표적인 긱이코노미 플랫폼이다. 맥킨지는 2020년, 미국 고용시장에서 30%가 비정규직 형태가 될것이라고 예측했다.

     

    “참으로 살기 어려운 시기다.”

     

    인터넷으로 전 세계가 연결되면서 글로벌 무한경쟁 시대가 열렸고, 이제는 하다하다 2025년에는 75%의 일자리가 로봇으로 대체된다고 한다. 100년 기업이라고 했던 전통적인 기업들도 옛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하지 못하면 파괴적 혁신을 당하는 입장이 되고 만다.
     
    이런 예측 불가능한 환경에서는 프리랜서 뿐만 아니라 정규직 역시도 어떤 환경에서도 최고의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역량, 마인드셋 그리고 태도를 갖춰야 한다.
     
    코칭 서비스를 제공하는 BetterUp, 시리즈 B에서 $25M, 한화 약 277억원을 투자받았다.
    추가 투자금은  코칭 서비스에 머신러닝, AI 도입을 가속화하는데 사용된다고 한다.
     
    BetterUp은 Geek Economy 시대 인재의 밀도 있는 성장을 위한 맞춤형 코칭과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예전 대기업이라는데를 잠시 경험한 바로는 직책자들이나 하이퍼급 인력(우수인재)들에게만 제공되었던 서비스다.
     
    BetterUp에서 제공하는 비디오를 통해 서비스 컨셉을 한번 들여다 보자!!(영상을 꼭 봐야 공감할 수 있습니다~~)
     
     
    70:20:10 Development Model에서도 학습 효과성은 동료를 통한 학습/코칭 20%, 그리고 현장에서 업무를 하는 과정을 통해 익히는 것이 70%의 효과가 있다고 주장되어 왔다. 지난 몇년간 ATD를 통해 입증받아 왔고, 이를 지원하는 플랫폼 성공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
    ATD에서도 마이크로러닝이 이를 뒷받침할 학습 플랫폼이 되어줄 수 있으리라 수년간 한 목소리로 이야기 해왔다.
     
    BetterUp 서비스는 마이크로러닝 형태를 포함하고 있으나, 핵심 서비스는 개인별 맞춤형 코칭이다.
    짧은 기간내에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아카데미나 워크샵과는 달리 학습자의 짧은 실무 적용 결과에 기반한 교육 전략을 바탕으로 개인화된 연습을 할 수 있는 마이크로 학습이 제공된다. 코치와의 주기적인 화상 컨퍼런스를 제공하고 메세징 플랫폼을 통해 언제나 질의응답을 할 수 있다.
    BetterUp 서비스를 도입하는 회사에게는 직원들의 학습 성취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betterup2
    시리즈 B를 통해 추가 펀딩 받은 $25M은 개인화된 세션을 더욱 정교하기 위한 AI를 도입하는데 활용된다. BetterUp팀의 교육스탭은 머신러닝 등 AI 기술을 통해 학습자와 관련된 리서치 자료, 성과 리포트들을 제공받고, 학습자는 개인별 세션에서 맞춤형 부가 자료를 제공받게 된다.
     
    코칭은 학습자의 전반적인 상황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참여, 간섭 그리고 처방하는 고난이도의 스포츠다.
    코칭의 정확도와 만족도를 위해서는 마치 미네르바 스쿨의 Teacher Prompter처럼 코치들에게도 정확한 코칭을 할 수 있는 지원도구가 필요하다. BetterUp은 추가 투자를 통해 이 환경을 제공한다고 하니, 기대가 크다.
     
    저절로 이루어지는 성과는 어디에도 없다. 성공적인 커리오는 개인의 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개인 계발과 강점을 더욱 강화해나가는 과정이 쌓여서 만들어진다.
    최고급 인재들에게 제공되어왔던 맞춤형 코칭, AI 기술이 그 기반이 되어준다면 제대로된 70%:20% 지점에서 효과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대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