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아카데미 활용학습) 수학 2단원 각도까지의 활동을 정리해보다

칸아카데미 활용학습) 수학 2단원 각도까지의 활동을 정리해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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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4월 중순을 향해 달려갑니다.
진짜, 시간이 빨리 간다는 것을 요즘 실감하는데요,
우리 친구들과 함께 한 칸아카데미 학습 역시 이제 4월 중순을 향해 달려가며 ‘다음은 곱셈과 나눗셈이야’라고 이야기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서론에 말을 꺼낸 것은 바로 2단원 각도와 관련된 활동을 정리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우선 

 

활동1: 각도단원 우리 친구들의 과제 수행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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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각도 부분과 관련하여서 각의 기초 각의 이름부터 초반에 과제를 내주었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행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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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각 그리기 크기 재기, 예각, 직각, 둔각과 관련하여서는 위와 같은 수행을 보여주었는데, 각도 후반부 과제로 갈수록 대략 반 정도의 학생이 수행을 못했어요.
물론 나름의 이유가 있겠지만요.
그럼 수행한 결과를 한 번 분석해봐야겠어요.

 

각의_크기재기 학생횟수

각의 크기 재기와 관련하여서는 음, 80% 친구들이 정답률을 보였고 몇몇 친구들이 못 맞췄는데, 아마 칸아카데미 내 각도기를 돌려 맞추는 부분에서 조작 부분의 어려움에 못 맞췄을수도 있지만 힌트를 보고 못 맞춘 친구에게는 추후 피드백이 꼭 필요할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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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행인 점은 각도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각의 종류 부분인데, 예각, 직각, 둔각에 대해서는 모두 잘 이해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활동2: 학습패턴을 분석해보자

 

ㄴㄴㄴ

 

최근 30일 동안 우리 친구들이 이전에 비해서 수업 시간 및 수업 시간외에도 학습을 하고 있는데요. 대부분의 친구들이 학교에서 저와 함께 하고 있기도 하지만 집에서 “각도”단원을 과제 내 준 부분을 바탕으로 듣고 있는 친구들이 아직은 많아요.

 

기초기하학

각도 부분이 칸아카데미-기초기하학부분에 있는 부분이다보니 이 부분을 살펴보면 그대로 어려움을 겪는 친구들이 있음을 위와 같이 보여주다보니, 이와 관련된 학습 영상 등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 듭니다.

 

활동3: 각도 단원은 그동안 어떻게 학습을?

 

그렇다면 그동안 우리 반 친구들은 각도 단원을 어떻게 학습하였을까요?
교실에서 제가 중요한 부분은 수업 초반, 중반, 후반에 활용을 하여 학습을 진행하고 실제 한 명씩 나와서 풀어보기도 하였어요.

1) 수업 초반 활용사례
각의 합과 차를 구할 수 있어요.

https://blog.naver.com/jang3554/221246415311

 

2) 수업 중반 활용 사례
직각보다 큰 각직각보다 작은 각
https://blog.naver.com/jang3554/221244183234

 

3) 수업 끝날때쯤
삼각형의 세각의 합을 구하라
https://blog.naver.com/jang3554/221248605542

 

제가 드는 생각은 방과후 혹은 아침 시간에 아이들과 함께 모둠별로 테블릿PC를 주고 간단하게 함께 문제를 해결해가보고 의논을 해보는 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어요. 이 부분은 3단원 곱셈과 나눗셈식 활용하려 합니다.

 

활동4: 컴퓨터실 속 우리, 그리고 사이버학습플래너

 

그렇다면 컴퓨터실에서 우리 친구들의 활동 모습도 한 번 돌아보고자 합니다.
컴퓨터실에서는 어떻게 시간을 보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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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실에서는 헤드셋을 활용하여 칸아카데미 과제나 혹은 더 학습하고 싶은 내용을 듣거나 혹은 사이버학습플래너를 같이 하여 보고 들으며 적는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그럼 사이버학습플래너에 정리한 우리 친구들 학습활동지도 한 번 살펴봐야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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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열심히 정리해서 검사를 받는 친구들의 학습활동이였어요.

 

종합하면
1) 칸아카데미를 교실 안에서 활용할때 어떤 차시에서 어떤 영상 내용과 문제를 조합하여 제시하느냐에 따라 수업의 질이 달라질 수 있고,
2) 컴퓨터실에서 학습할때에는 분명 그냥보다는 뭔가 쓰고 정리할 학습활동지가 필요하다
3) 더나아가 과제로서 아침시간이나 방과후에 학생들과 함께 피드백할 요소로 부족한 부분은 테블릿PC를 활용하여 같이 해결해간다면 정말 좋을 것 같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다음 단원은 3. 곱셈과 나눗셈입니다. 이 부분은 수와 연산 부분이고 계산을 하는 부분이 많기에 조금 다르게 접근을 해야할것 같습니다. 현재 칸아카데미 영상과 문제가 세자리수 곱하기 한자리수 부분을 찾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이 부분은 클래스팅러닝 혹은 기타 다른 학습프로그램으로 접근을 해보려합니다. 그럼 다음 시간 칸아카데미 이야기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