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서평 | 완벽한 공부법, 고영성 신영준 저, 로크미디어, 2017

독서서평 | 완벽한 공부법, 고영성 신영준 저, 로크미디어, 2017

46
0
SHARE
완공
  2017년 facebook을 비롯한 SNS는 ‘완벽한 공부법’이 화재였다. 고영성, 신영준 작가가 하는 강의 사례가 끊임없이 올라왔다. 그 두 분이 책을 썼다고 하는데 제목이 ‘완벽한 공부법’이다. 제목 한번 잘 지었다. 대한민국과 같은 입시 공화국에서 ‘공부’를 ‘완벽’하게 할 수 있다면 정말 최고다. 내용이 어떤지 궁금해서 책을 구입해서 읽어 보았다.
 
  나는 예전부터 공부법에 관심이 많았다. 공부를 썩 잘하지는 못했지만 나름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가지고 있었다. 교사가 되고 나서 아이들의 공부법을 지도하며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래서 EBS에서 만든 ‘공부’와 관련된 다큐멘터리는 빠짐없이 보고 나에게 적용해 보았다. 그런데 이 책에 그런 내용들이 많이 나왔다. 문제는 내가 아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내용이 담겨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재밌게 보았다.
 
 이 책은 14개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믿음, 메타인지, 기억, 목표, 동기, 노력, 감정, 사회성, 몸, 환경, 창의성, 독서, 영어, 일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다. 모두 연결되어 있다. 제목은 공부법이지만 사실 인생에 필요한 역량들이다. 
 
 이 책을 읽으며 우리 반 학생들에게 하나하나 알려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천하면서 습관을 만들면 후회 없이 행복한 삶을 사는 학생들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그래서 2018학년도에 국어 수업을 슬로리딩으로 하는데 이 책으로 해도 재밌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어보고 이 책에 나오는 여러 가지 공부법들을 실험해 보는 거다. 그런 다음 서로의 경험담을 공유하며 국어 수업을 진행한다. 수업과 자신의 삶이 연결되는 것이다.
 
 이 책의 장점은 작가들이 정말 많은 책들을 읽고 정리를 체계적으로 했다는 것이다. 그만큼 작가들의 내공이 대단했다. 특히 고영성 작가는 이미 그가 쓴 ‘부모공부’를 읽어봤기에 인정하는 작가였다. 
 
 조금 더 나은 삶을 꿈꾸는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시기 권한다. 재벌 2세가 아닌 이상 우리 사회에서 노력하며 살아가야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그 노력이 헛되지 않으려면 정확한 방법을 알아야 하는데 이 책이 많은 도움을 주리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