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클래스룸 활용 수업 24. 구글 클래스룸을 통한 과정 중심 수행평가

구글 클래스룸 활용 수업 24. 구글 클래스룸을 통한 과정 중심 수행평가

120
0
SHARE

 

안녕하세요, 여러분!
Google Educator Group South Korea Fellow 좌충우돌 신쌤입니다!
오늘은 수업보다는 평가에서 구글 클래스룸을 활용한 사례를 보여드리고자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클래스룸을 활용한 피드백 중심의 과정중심평가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01. 평가 실시 및 평가 수합

우선 가장 먼저 학생들에게 종이로 된 수행평가지를 나누어주고 아래와 같이 클래스를 열었습니다.

 

그리고 평가 기준을 다음과 같이 구글 클래스룸에 제시하여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학생들은 수행평가를 마치고 나서 수행평가지를 다음과 같이 구글 클래스룸으로 제출을 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렇게 제출된 결과물을 보며 평가를 해줄 수 있었습니다.

 

02. 점수 부여 및 개별 피드백

 

 

 

저는 점수 주기 및 돌려주기의 비공개 댓글을 통해 학생들을 피드백 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평가 기준에 따라 잘 작성한 친구에게는 어떻게 잘했는지에 대해 설명을 피드백 해 주었습니다.

 

 

반면에 조금 미숙했던 친구에게는 어떤 점이 부족했는지를 알려주며
다시 한 번 ‘다의어’의 의미와 예시를 알려주어 다시 작성을 해볼 수 있도록 피드백을 하였습니다.

 

 

이렇게 피드백과 점수를 주고 나면 다시 돌려주었다는 의미로 ‘반환됨’이 뜨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즉, 피드백과 함께 다시 학생들에게 자료가 돌아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03. 학생들에게 돌아간 점수와 피드백 확인

 

 

교사가 점수와 피드백을 학생들에게 주면 학생들에게는 ‘반환됨’이라는 표시가 뜹니다.

 

그리고 자신의 과제로 들어가게 되면 자신의 점수와 함께 교사의 피드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교사의 피드백을 통해 다시 작성을 하여 ‘다시 제출’을 할 수 있습니다.
즉 구글 클래스룸은 ‘피드백 기반의 과정중심평가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학생의 성장에 초점을 둔 평가, 그리고 교육!
여러분도 구글 클래스룸을 통해 실현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