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클래스룸 활용 수업 25. 식물의 구조 알아보기

    구글클래스룸 활용 수업 25. 식물의 구조 알아보기

    181
    0
    SHARE

    안녕하세요, 여러분!
    Google Educator Group South Korea Fellow 좌충우돌 신쌤입니다!
    오늘은 식물의 구조를 알아보고 관찰 보고서 만들어보기 활동 수업으로 여러분을 찾아왔습니다!
    그럼 그날의 수업 현장으로 함께 떠나볼까요?

     

    01. 클래스팅 러닝으로 시작한 거꾸로 학습 

    먼저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저는 클래스팅 러닝을 통해 학생들에게 거꾸로 학습 과제를 내어 EBS 영상을 미리 보고 오도록 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학습을 마치고 나면 댓글을 통해 아이들이 무엇을 알게 되었는지 적도록 하였습니다.
    아이들은 간단히 자신이 영상을 통해 알게 된 점을 적으며 거꾸로 학습을 한 것을 인증했습니다.

     

     

    거꾸로 학습 후에는 학생들의 문제풀이 결과를 보며 어떤 부분에 어려움이 있는지 한 번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미리 점검을 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렇게 먼저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을 알게 되니 앞으로의 수업을 설계하는 것에 
    아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02. 디지털 교과서로 학습하기

    2018년 4월부터 저희 반은 사회, 과학 시간에 디지털 교과서로 수업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디지털 교과서는 다양한 영상 자료와 플래시 기반의 여러 문제 풀기가 있어 학생들이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많은 요소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제가 먼저 디지털 교과서를 함께 보며 지도를 한 후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식물의 구조에서 볼 수 있는 모든 부분을 적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03. 식물을 관찰하며 태블릿으로 촬영하기

     

     

    식물의 구조에서 살펴볼 수 있는 부분을 브레인스토밍하고 나서는 실제로 밖으로 나가
    모종삽으로 실제 식물들의 뿌리까지 파서 관찰하며 식물의 구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확실히 학생들이 직접 식물을 파서 관찰해보니 새롭게 알게 되는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영상 1. 실제로 상추를 관찰하며 상추에 뿌리가 있다는 것을 처음 안 아이들의 모습]

     

     

    이번 수업을 하면서 아이들은 상추에 뿌리가 있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어 신기해하였는데요,
    이렇게 직접 모종삽으로 파보고 관찰을 하면서 알게 된 부분이라 정말 학생들에게는 기억에 남을 경험이 되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학생들은 이렇게 관찰을 마친 후 태블릿으로 관찰 결과를 사진으로 찍어 남겨두며 이후에 있을 보고서를 위한 자료를 수집하여 저장해두었습니다.

     

    04. 구글 문서를 활용하여 조별 보고서 만들기

     

     

    학생들은 관찰을 마친 후 교실로 돌아와 구글 클래스룸에 올려진 식물의 구조 소개 문서를 열어 협력을 통해 보고서를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자신들이 직접 찍은 사진을 바탕으로 식물의 구조에 대해 보고서를 함께 만들어보는 학생들을 보며 저는 수업을 제가 하는 것이 아닌 학생들이 스스로 만들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영상 2. 협력을 통해 조별 관찰 보고서를 만들고 있는 학생들의 모습-1]

     

     

    [영상 3.  협력을 통해 조별 관찰 보고서를 만들고 있는 학생들의 모습-2]

     

     

    05. 식물의 구조 보고서 만들기 활동의 결과물 

     

     

    학생들은 구글 문서의 보고서 양식에 맞춰 식물의 구조 관찰 결과를 다음과 같이 사진과 함께 작성하였습니다. 인터넷의 사진을 가져온 것이 아닌 스스로 찍은 사진들을 보고서에 활용한 것이라 학생들에겐 그 의미가 더 크게 느껴졌다고 생각합니다.

    구글 클래스룸을 통해 학생들은 교과서로 지식을 배우는 것이 아닌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학생들이 주인공이 되는 
    멋진 구글 클래스룸 활용 사례들을 가지고 여러분을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