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아카데미 05. 7-8주차 활용 후기(약분과 통분 마무리)

칸아카데미 05. 7-8주차 활용 후기(약분과 통분 마무리)

84
0
SHARE

 

안녕하세요, 여러분! 
칸아카데미 리더스 좌충우돌 신쌤입니다!
지난 7-8주간은 약분과 통분을 다양하게 배워보고 또 마무리를 지어보았는데요,
지난 7-8주간 학생들이 어떻게 수업을 했고 칸아카데미를 어떻게 활용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01. 크기가 같은 분수 – 보물 찾기 & 증명 놀이

먼저 크기가 같은 분수의 원리에 대해 배운 후 저는 약분과 통분을 통해서도 크기가 같은 분수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지도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조금은 지루한 내용을 흥미있게 가르치기 위하여 ‘보물 찾기’를 접목하여 재미있는 놀이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영상 1. 크기가 같은 분수 보물 찾기 놀이 설명]

 

 

크기가 같은 분수 보물 찾기 놀이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약분, 통분을 통해 크기가 같은 분수 찾기

2. 크기가 같은 분수인 친구에게 나누어 제시된 단어를 모아 암호 해독하기
3. 암호가 해독된 곳에서 미션 종이 찾기
4. 미션 종이 – 왜 분수의 크기가 같은지 다양한 방법으로 증명하기
5. 증명 완료 후 선생님께 하리보 받기
 
물론 크기가 같은 분수를 찾기 위해 분모와 분자에 같은 수를 곱하는 원리를 배웠지만,

약분과 통분을 통해서도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다양한 방법으로 찾아보도록 하였습니다.

 

[영상 2. 크기가 같은 분수인 친구끼리 모여 암호를 해독하고 미션 종이를 찾는 모습]

 

 

이렇게 미션 종이를 찾고 나면 아이들은 미션 종이에 적혀있는 대로 왜 자신들의 분수의 크기가 같은지
종이에 증명을 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때, 통분과 약분뿐만 아니라 분수 모형, 그림 등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보게 하였습니다.

 

 

[영상 3. 증명을 하러 왔지만 설명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돌아가는 친구들의 모습]

 

 

[영상 4. 크기가 같은 분수의 원리, 약분, 그림으로 설명을 하는 친구들의 모습]

 

 

증명이라고 하면 학생들이 항상 어려워하고 재미없어 하였지만 이렇게 미션을 주고 해결하기 위한 형식으로 제시를 하니 수학을 어려워하는 친구도 최대한 자신이 할 수 있는 설명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수학적 의사소통도 이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02. 분수의 크기 비교 지도

약분과 통분을 다 배우고 칸아카데미와 수학익힘책으로 복습을 하여 어느 정도 익숙해진 후,
드디어 이번 단원의 마지막 차시인 분수의 크기 비교를 지도하게 되었습니다.

크기 비교의 경우, 약분과 통분을 통해 쉽게 할 수 있었기 때문에 바로 친구들과 활동을 통해 익히도록 지도하였습니다.

 

[영상 5. 자신의 분수를 만들고 조별로 가장 작은 분수 찾아보기]

 

 

 

이와 같이 자신의 분수를 만든 후, 친구들과 비교를 하며 자연스럽게 약분과 통분을 통해 분수의 크기를 비교해보는 활동으로 크기 비교의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다음으로는 우리 반에서 가장 큰 분수, 가장 작은 분수 찾기 놀이를 해보았습니다.
가장 큰 분수, 가장 작은 분수 찾기 놀이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분수 카드를 랜덤으로 지급받는다.

2. 친구를 만나 크기를 비교한다. (가위, 바위, 보에서 진 친구가 통분)
3. 가장 작은 분수부터 가장 큰 분수 순서대로 줄을 선다.
 
[영상 6. 분수 카드를 받고 친구들과 분수의 크기 비교해보기]

 

 

 

[영상 7. 기차를 만들어 이동하며 친구들과 크기를 비교하며 자신의 자리를 찾아가는 학생들]

 

 

 

기차놀이를 하고 나서는 분수 카드를 바탕으로 조별로 가장 큰 분수를 찾아보는 놀이도 하였습니다.

 

[영상 8. 분수 카드로 놀며 가장 큰 분수 찾아보기]

 

 

 

자칫 지루해질 수 있었던 연산 파트였지만,
게임 형식으로 진행을 하니 학생들이 즐겁게 배워나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03. 칸아카데미 문제 풀기로 마무리 활동 하기

 

 

 

 

활동의 마무리로는 칸아카데미 연습 문제를 풀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선 미리 오늘 배운 내용과 관련이 있는 연습 문제들을 학생들에게 과제로 부여한 후, 문제를 풀어보도록 하였습니다. 문제를 다 푼 학생들은 교사의 확인을 맡은 후 다음 과제로 넘어가거나 마스터리 챌린지를 풀어보도록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문제를 풀고 있을 때 순회지도를 하며 도움이 필요한 친구들에게 ‘왜?’라는 질문을 기반으로 힌트를 줍니다.

 

04. 7-8주차 칸아카데미 활동도 분석

 

 

 

지난 1달간 모든 학생들이 칸아카데미를 통해 학습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새로 전학을 온 학생(마지막 막대그래프)도 누구보다 열심히 칸아카데미로 공부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05. 7-8주차 칸아카데미 스킬 진도표 분석

우선 학생들의 수준이 얼마나 나아졌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지난 5-6주차 LMS를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5-6주차에서 학생들은 크기가 같은 분수에서 어려움이 겪는 학생 2명, 연습 필요 학생이 2명, 연습 완료 학생이 3명, 마스터한 학생이 5명이었습니다.

 

 

 

그리고 현재에는 어려워함과 연습 필요 학생은 없었으며, 연습완료 학생 4명, 레벨 1 단계 학생 1명, 마스터함 학생이 7명으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분수의 크기 비교 부분에서는 학생들이 선행 개념이 동분모 분수에서의 크기 비교는 능숙하게 잘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이번에 배운 이분모 분수에서의 크기 비교에서는 어려워함으로 보고된 학생은 없지만 4명의 학생이 추가 연습이 필요하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번 단원과 관련된 칸아카데미 문제에서 가장 어려웠던 문제는 3가지 분수를 크기 순서대로 나열하는 문제이었습니다. 2가지 분수에서 크기 비교를 잘하던 학생도 3가지가 나오다 보니 조금은 어려워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그래서 이 학생들은 위의 사진처럼 추가 보정자료를 내주어 다시 점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06. 두드림학교 – 디딤돌 수학반 운영 게시 –

4월 16일부터 하빈초에서는 두드림학교 기초학력 신장을 위한 디딤돌 교실을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디딤돌 수학반을 맡게 되어 저희 반과 다른 학년 학생들을 모아 칸아카데미로 수학을 가르쳐주는   칸아카데미 디딤돌 수학교실을 열어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작년부터 운영해오던 칸아카데미 수학반을 올해는 더 많은 학생들에게 확대하여 운영함으로써 많은 학생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해주려고 하고 있습니다.  특히 칸아카데미를 처음 접한 다문화 학생 친구도 매우 즐겁게 수업에 참여하는 모습에서 매우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더 알찬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행복한 휴일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