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클래스룸 활용 수업 26. 줄기가 하는 일과 색소 실험 보고서 만들기

구글클래스룸 활용 수업 26. 줄기가 하는 일과 색소 실험 보고서 만들기

122
0
SHARE

 

안녕하세요, 여러분!
GEG South Korea Fellow 좌충우돌 신쌤입니다!
오늘은 식물의 줄기 실험과 함께 모둠별로 협력하여 보고서를 만들어본 수업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01. 구글 문서를 통해 보고서 양식을 만들고 공유하기

 

 

가장 먼저 학생들이 작성할 보고서 양식을 구글 문서로 만들어서 아래와 같이 공유를 해두었습니다. 
저는 모둠 협력을 할 때는 이렇게 링크 공유하기 형식으로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방법으로 수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링크로 제시하게 되면 학생들이 클릭 한 번으로 모일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유의해야 할 점은 꼭! ‘학생들이 수정 가능’으로 변경을 해주셔야 합니다!
(지금 우간다 연수를 위해 언어 설정을 ‘영어’로 해둔 상황입니다. 원래는 한국어로 나옵니다 ^^)

 

02. 관찰 실험 후 결과 구글 문서로 정리하기

 

 

학생들은 각자의 역할(이끔이, 기록이, 나누미, 점검이)에 따라 협력을 통해 관찰 실험을 하고 하나의 보고서를 함께 만들어 보았습니다. 태블릿으로는 편집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기록이는 크롬북을 담당하여 친구들이 그림을 올리면 편집을 맡아 그림을 보고서의 크기에 맡게 조절하도록 합니다.

 

03. 실험 결과 보고서를 보며  피드백 남기기

 

 

실험을 마치고 나면 보고서를 보며 댓글을 통해 잘한 부분과 보완할 부분을 생각해보도록 합니다. 
학생들은 글로 수정을 할 때도 있고 저에게 직접 구두로 보완을 해서 발표하기도 합니다.

 

04. 실험을 마치고 난 후 현미경으로 좀 더 세부적으로 관찰해보기

 

 

 

실험을 마무리하고 나서 시간이 조금 남아 학생들과 현미경으로 관찰을 해보았습니다.
어떤 학생들은 남아서 더 관찰을 하기도 하였고 또 어떤 학생들은 징그럽다며 피하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함께 현미경을 보며 ‘왜 그럴까?’에 대해 고민해본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볼 수 있었듯, 구글 클래스룸은 협업 및 피드백 기반의 환경이 아주 잘 조성이 되어 있습니다. 구글 클래스룸을 통해 학생들에게 협업과 과정의 중요성을 알 수 있도록 함께 지도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아마 지식보다 더 값진 가치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