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무선 미러링,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사회 수업

학생 무선 미러링,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사회 수업

52
0
SHARE

아쉽재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수업”)
  
학생 무선 미러링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사회 수업

 

[608-05] 지구촌의 주요 환경문제를 조사하여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환경문제 해결에 협력하는 세계시민의 자세를 기른다.

 

사회 2단원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에 대해서 알아봅니다환경과 관련된 그림이 두 페이지에 걸쳐 그려져 있습니다. 2단원을 처음 배우는 곳에 있는 그림을 그냥 지나치면 안되겠지요.
  
아이들과 그림을 살펴봅니다지금 전자칠판에 보이는 화면은 학생중 한 명의 갤럭시북을 미러링한 화면입니다.

 

 

 

학생의 갤럭시북을 미러링하면 좋은 점이 있습니다아이들 눈에서 디지털교과서를 볼 수 있습니다어떻게 텍스트를 읽고 있으며 어떻게 기록하고 있으며 어느 부분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제 관점이 아닌 학생 관점에서 수업을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그리고 어려워하거나 잘 못 이해한 부분을 바로 파악해 수정할 수 있습니다과정중심평가가 바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지요
  
아이들은 그림을 보며 여러 가지 요소들을 찾고 기록합니다.

 

 

그리고 디지털교과서의 동영상을 보며 나우루’ 의 나라에 일어난 비극에 대해 살펴봅니다

 

 

 

디지털교과서에는 나우루에 관련된 동영상을 제공합니다아이들은 글자로 읽는 것보다 훨씬 실감나게 내용을 보고 이해합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교과서에 제시된 문제를 해결합니다오늘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위두랑에 기록하지요.

 

 

아이들이 기록한 내용은 모든 아이들이 함께 보며 생각을 나눕니다여기에 간단한 코멘트를 남겨주면 좋겠지요

 

 

코멘트는 항상 긍정적으로 먼저 말하고 아쉬운 점은 나중에 이야기하도록 합니다친구의 생각에 칭찬을 많이 해주는 것이 우선이 됩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하니까요.
  
많은 칭찬을 받고 아이들이 무럭무럭 자랐으면 좋겠습니다물론 지도해야 할 부분도 많이 있습니다하지만 아이들은 완벽하지 않으며 또 완벽할 수 없습니다이런 아이들에게 어른의 생각으로 대한다면 저도 아이들도 모두 힘이 듭니다.
  
아이들은 지금도 성장하고 있습니다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변할지 그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그렇기에 질책보다는 더 많은 칭찬과 격려가 필요합니다.
  
내일은 아이들에게 더욱 많은 칭찬을 해주어야겠습니다
  
아쉽재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수업”) 이란 내용처럼 선생님들이 작은 아이디어를 수업에 적용해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공부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