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timeter.com 사이트를 활용한 ‘인간과 환경과의 관계 알아보기’ 사회 수업

mentimeter.com 사이트를 활용한 ‘인간과 환경과의 관계 알아보기’ 사회 수업

104
0
SHARE

 

아쉽재(“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수업”)

   

mentimeter.com 사이트를 활용한 ‘인간과 환경과의 관계 알아보기’ 사회 수업

 

[6사08-05] 지구촌의 주요 환경문제를 조사하여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환경문제 해결에 협력하는 세계시민의 자세를 기른다.

   

6학년 선생님과 수업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멘티미터라는 앱을 알게 되었습니다.

 

 

스토어에서 다운 받아 탭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멘티미터에 대해서 처음 들었기에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역시 앞서가는 여러 선생님들이 수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 설명 방법을 올린 선생님도 계시네요. 동영상과 몇 개의 글을 본 후 멘티미터를 사용해 봅니다.

   

저희 반은 윈도우 체제인 갤럭시북을 주로 활용합니다. 그래서 앱을 활용할 수 없기에 멘티미터 사이트를 찾아봅니다.

 

 

역시, 멘티미터 사이트가 있습니다.

   

멘티미터의 여러 기능 중에서 ‘워드 클라우드’를 활용합니다. ‘워드 클라우드’는 이미 아쉽재 이야기 47번에서 비슷하게 활용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bbunbbun3/221175465988

 

하지만 멘티미터의 ‘워드 클라우드’는 패들렛이나 핑퐁처럼 실시간으로 아이들과 상호작용하며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수업 방법은 이렇습니다.

   

아이들은 먼저 제가 만든 방으로 접속합니다.

 

 

 

1. www.menti.com 접속

2. 방 번호 입력

 

 

다음으로 오늘 배울 내용에 대해 디지털교과서와 서책형 교과서를 활용해 스스로 공부합니다.

 

 

자신이 스스로 공부하며 중요하다고 생각한 내용을 접속한 menti.com 네모 창에 기록합니다.

 

 

그리고 나서 submit(제출)를 누릅니다.

   

이렇게 아이들이 제출한 내용은 제 화면에 모이게 됩니다.

 

 

아이들이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여 기록 후 제출한 단어는 글씨가 커집니다. 즉, 빈도수가 많은 내용이 ‘워드 클라우드’의 중심에 보이게 되지요.

   

이제 이렇게 ‘워드 클라우드’에 보이는 내용을 가지고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 단어를 왜 중요하게 생각했는지, 이 내용과 저 내용의 관계는 무엇인지 등에 대해 알아갑니다.

 

 

아이들은 전자칠판에 보이는 멘티미터의 ‘워드 클라우드’를 보면서 인간과 환경과의 관계에 대해 생각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여러 친구들의 생각을 들으며 자신의 생각을 수정하거나 보충할 수 있습니다.

배움은 함께 이야기 나누고 생각을 공유할 때 더 많이 일어납니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선생님들도 마찬가지입니다. 6학년 선생님과 수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지 않았다면 멘티미터에 대해 알지 못했을 것입니다.

   

수업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나누는 과정 속에서 선생님의 교실이 멋지게 변화될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배우고 익힌 내용은 바로 사용해 보는 태도가 아닐까 합니다.

   

아무리 좋은 연수, 좋은 책, 좋은 가르침이 있더라도 내 것이 되지 않으면 봄바람처럼 모두 날아갑니다. 조금은 부족하더라도 직접 우리 교실에 적용해보는 과정 속에서 조금씩 내 것이 됩니다.

   

아쉽재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수업”) 이란 내용처럼 선생님들이 작은 아이디어를 수업에 적용해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공부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