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북, 유레카 활용 과정중심평가 및 독서토론 수업

갤럭시북, 유레카 활용 과정중심평가 및 독서토론 수업

75
0
SHARE

아쉽재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수업”)
 

갤럭시북, 유레카 활용 과정중심평가 및 독서토론 수업

 

[과정중심평가란?]

학습의 결과 뿐 아니라 학습의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양적질적 피드백을 제공하여 모든 학생들이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성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평가를 의미한다

 

학습을 위한 평가성찰로서의 평가라는 관점을 반영하여 평가 자체가 교육적인 활동이 된다교사는 평가를 수업의 한 부분으로 실시하며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여러 형태의 정보를 수집하고 해석함으로써 수업에 환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2015 개정교육과정 총론 해설. p137

 

[독서토론수업이란?]
전라남도교육청에서 정의하고 있는 독서토론수업의 개념은 다양한 독서를 바탕으로 한 토론 형태의 수업으로 독서토론은 단행본으로 된 책뿐만 아니라 신문의 칼럼기사문교과서 제시문설명문시청각 자료 등에서 얻은 배경지식을 활성화하여 수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이다.
-2014. 초등학교 독서토론 수업 지원자료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p1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백 번 싸워도 백 번 이길 수 있다는 말처럼 먼저 과정중심평가독서토론수업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았습니다.

 

이 두 가지가 추구하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ICT기자재와 프로그램들을 융합해서 활용합니다

 

순서대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사전준비 작업부터 시작합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의 문제은행으로 들어갑니다.

 

많은 문제를 출제할 필요 없이 다섯 문제만 출제합니다.

 

 

이제 문제 출제의 1차 작업이 완료됩니다다음으로 이렇게 만든 문제를 유레카를 활용해 2차 작업에 들어갑니다.
  
유레카는 설문을 목적으로 만든 프로그램입니다작년에 학교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설문을 위해 유레카 프로그램을 사용해봤습니다복사붙여넣기 기능이 가능하기에 쉽게 분석도구를 만들고 이를 URL주소로 학부모님들에게 보내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설문을 해보았습니다.
  
이와 같은 유용한 유레카 프로그램을 학습에 도입합니다유레카를 만든 엔지니어는 유레카가 이렇게 사용될지는 모르고 있겠지요.

 

 

유레카에 2차로 평가 문제를 만들면 URL 주소가 자동 생성됩니다이 주소를 위두랑에 복사합니다.

 

 

1,2차 작업을 위해서는 약 15분 정도의 준비 시간이 필요합니다
수업 시간에 아이들은 URL 주소를 클릭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몇 명이 다 해결했는지 확인이 가능하므로 피드백을 언제해줄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제 피드백이 시작됩니다.
  
학생들이 해결한 문제는 오답율이 표시되어 어떤 문제를 어려워하고 헷갈려 하는지 금새 파악됩니다.

 

 

이것을 보고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면 효과적인 피드백이 가능합니다.
  
답을 바로 이야기하지 않기에 아이들은 왜 이 답에 체크했는지 계속해서 이야기 합니다

 

 

친구들의 이야기에 수긍하거나 아니면 자신이 선택한 답이 맞는 이유에 대해 말합니다이러는 과정 속에서 아이들은 하나의 답을 찾아가지요
  
종이 시험지는 풀고채점피드백을 위해서 이 문제를 맞은 사람틀린 사람이 누군지 알아보고 몇 명이 틀렸는지 다시 확인하는 등 과정이 복잡합니다.
  
하지만 유레카를 활용하면 쉽게 아이들의 오답을 찾아 함께 해결할 수 있습니다과정중심평가와 독서토론 수업이 함께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많은 ICT기자재들발전된 프로그램들을 내 교실 안으로 들여와 이를 잘 융합한다면 훌륭한 수업 방법이 됩니다.
  
무언가를 새롭게 만들기 보다는 만들어진 무언가를 새롭게 엮는 노력이 필요합니다그러면 많은 실들이 만나 다양하고 멋진 옷들을 만드는 것처럼 선생님의 교실이 더 빛을 바랄 것입니다.
  
아쉽재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수업”) 이란 내용처럼 선생님들이 작은 아이디어를 수업에 적용해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공부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