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형게임 | 너구리다!! ver 2.0+3.0 – 순간적인 판단 능력과 순발력이 가미된 변형게임

태그형게임 | 너구리다!! ver 2.0+3.0 – 순간적인 판단 능력과 순발력이 가미된 변형게임

145
0
SHARE
# 전체 개요
다람쥐가 너구리를 피해 이동하는 게임이다. 너구리는 다른 집으로 이동하는 다람쥐를 잡아야 한다. 가볍게 친구를 쫓으며 공터, 운동장, 체육관에서 친구들과 재미있게 활동할 수 있는 동네 놀이이다.
  ver 1.0은 ‘놀공’에서 배운 기본적인 활동이고, ver 2.0과 3.0은 기백쌤이 아이디어를 보태 추가한 내용이다. ver 2.0과 3.0은 순간적인 판단력과 관련이 있는 게임이다.
 
# 너구리다 ver 2.0 + 3.0 활동 설명 영상(러닝타임 3:47) – https://youtu.be/mzuG-MFB4Vo

 

# 너구리다 ver 2.0
1. 개요
  너구리다 1탄은 술래의 “너구리다!!” 소리에 도망가기만 하면 되었다. 너구리다 2탄은 순간적인 판단력이 필요하다. 술래가 “너구리다!!” 뿐만 아니라, “너구리 아니다”, “뱀이다”, “사자다”등 다른 이야기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오직 “너구리다!!”라고 했을 때만 움직여야 한다. 

 

 

2. 경기 방법
가. 술래는 “너구리다!!”와 “너구리 아니다!!”, “뱀이다!!”, “사자다!!”처럼 다른 말을 외칠 수 있다.
나. “너구리다!!”라고 외치면 ver 1.0처럼 활동한다.
다. “너구리 아니다!!”, “뱀이다!!”, “사자다!!”라고 외쳤는데  다람쥐가 한 발이라도 움직이면 움직인 다람쥐가 술래가 된다.
라. 움직인 다람쥐가 많은 경우 가위바위보로 술래를 정한다.
 
# 너구리다 ver 3.0
1. 개요
  너구리다 2탄에서 “거꾸로 마법”을 추가하였다. 거꾸로 마법이 걸리면 반대로 생각해야 한다. “너구리다!!”라고 외쳤을 때 움직이면 안된다. 반대로 “너구리 아니다.”, “뱀이다”와 같이 다른 이야기를 했을 때는 움직여야 한다. 집중력과 순간적인 판단력이 더해져 더 게임이 재밌어진다. 

 

 

2. 경기 방법
가. ver 2.0에 추가적으로 ‘거꾸로 마법’을 걸 수 있다.
나. “지금부터 거꾸로 마법이야!!”라고 하면 ver 2.0에서 말한 것에 반대로 생각하고 움직여야 한다.
다. 거꾸로 마법이 걸리면 “너구리다!!”라고 외치면 “너구리 아니다!!”와 같은 것이므로 움직이면 안 된다.
라. 반대로 “너구리 아니다”, “뱀이다.”, “사자다.”라고 외치면 움직여야 한다.
마. ver 3.0에서도 움직이면 안 되는데 움직이면 술래가 된다.
바. “거꾸로 마법 해제!!”라고 외치면 다시 ver 2.0의 상태로 돌아간다.
사. 다시 거꾸로 마법을 하고 싶으면 “거꾸로 마법이야!!”라고 외치면 된다.
 
# 저학년 놀이중심 교육과 연계
1. 개요
 수업 시간에 배운 단어를 “너구리다!!” 게임과 연계하여 융합 교육을 할 수 있다. 
 
2. 수업 예시
 가. 수업 시간에 배운 핵심 단어 이용하여 게임하기
   1) 수업시간에 배운 핵심 단어를 말하면 “너구리다!!”처럼 움직이는 것으로, 핵심 단어와 상관없는 단어를 말하면 움직이지 않는 것으로 한다.
   2) 예를 들어 우리 가족의 호칭에 대해 배웠다면 “삼촌”, “이모” 이렇게 이야기하면 움직이고, “아줌마”라고 전혀 다른 이야기를 하면 움직이지 않는다.
 
 나. 반대되는 개념 가지고 게임하기
   1) 반대되는 개념이 있다면 이것을 가지고 게임을 한다.
   2) 예를 들어 동물과 식물에 대해 배웠다면 ‘동물’과 관련된 단어를 말하면 움직이고, ‘식물’과 관련된 말을 하면 움직이지 않는다. 
 
# 기백쌤 교육 공간
 –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sungkibaek
 – youtube 채널 : https://www.youtube.com/c/KibaekS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