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구글지도, 위두랑, 팔레트를 활용해 도시와 촌락의 환경 비교하기 사회 수업

네이버 구글지도, 위두랑, 팔레트를 활용해 도시와 촌락의 환경 비교하기 사회 수업

89
0
SHARE

 

네이버 구글지도위두랑 팔레트를 활용해 도시와 촌락의 환경 비교하기 사회 수업
 

[604-01] 촌락과 도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고각각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탐색한다.

  
이제는 직접 가보지 않고서도 인터넷을 통해 다른 지역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우리가 많이 쓰는 지도 때문이지요이 지도는 종이지도가 아닌 위성으로 찍은 지도입니다.
  
아이들은 나주 빛가람 초등학교 5학년 아이들과 도시와 촌락에 대해 서로 궁금한 점을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빛가람 초등학교에 대해 궁금한 점이 더욱 많아졌지요그래서 직접가지 않고 교실에서 빛가람 초등학교의 정보를 찾아봅니다.
  
네이버 지도구글 지도를 활용해 빛가람 초등학교와 아산 초등학교가 위치해 있는 곳의 주변 환경을 살펴봅니다

 

 

그런 후 지도상에 무엇이 보이는지에 대해 팔레트를 활용해 기록하지요.

 

 

이와 같은 기록을 통해 아이들은 촌락과 도시의 모습을 간접적으로 익힐 수 있습니다아이들이 사진에 기록한 내용은 위두랑에 탑재해 모든 아이들이 볼 수 있도록 공유합니다

 

 

아이들이 빛가람과 아산의 모습을 비교한 내용을 살펴보면 2D의 지도를 활용해 설명한 자료가 있습니다

 

 

또한 거리뷰를 활용해 빛가람과 아산을 비교해 놓은 학생도 있습니다이렇게 보니 아산초등학교 주위에는 산과 나무들이 많고 빛가람 초등학교 주위에는 아파트와 신호등이 많습니다

 

 

저는 빛가람 초등학교 거리뷰를 봤을 때 아스팔트 도로가 먼저 보였습니다하지만 이 사진을 올린 학생은 신호등이 눈에 띄었나 봅니다
  
그도 그럴것이 저희 아산초 주위에는 신호등이 없습니다그리고 아이들 마을에도 신호등이 없습니다신호등을 설치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도록 폭도 좁을 뿐만 아니라 차도 많이 다니지 않기 때문이지요
  
아이들이 보는 관점과 제가 보는 관점의 차이를 다시 한 번 느끼게 됩니다서로의 보는 관점에 따라 생각이 달라지고 행동이 달라집니다내 위주로 생각하면 상대방을 이해할 수 없게 되는 것이지요한 발 물러서서 상대방의 처지를 고려하며 쳐다본다면 그 사람의 말과 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조금은 쉬워지지 않을까요?
  
빛가람 초등학교 앞에 있는 신호등으로 인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된 하루입니다.
  
아쉽재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수업”) 이란 내용처럼 선생님들이 작은 아이디어를 수업에 적용해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공부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