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성장을 위해 노력한 사람들 역할극 수업

경제 성장을 위해 노력한 사람들 역할극 수업

189
0
SHARE
경제 체험 게임에 이어서 이번에는 경제 성장을 위해 노력한 사람들을 체험해 보는 역할극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1. 1차시: 동기유발 및 규칙 정하기, 역할 배분
  동기유발 영상을 보고, 우리 경제의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이 있었는지 알아 보았습니다. 그리고 규칙을 설명하고, 역할을 나누어 보았습니다. 지원자 중심으로 가위바위보를 통해 선정하였고, 가위바위보를 통해서 팀을 결정하였습니다.
 
동기 유발 영상: https://youtu.be/acDTeZYetec
팀 1 : 포켓몬 팀(설계자 + 근로자(자르기, 칠하기, 붙이기) + 판매자) 총 5명
팀 2: 어밴저스 팀(설계자 + 근로자(자르기, 칠하기, 붙이기) + 판매자) 총 5명
팀 3: 롤러코스터 팀(설계자 + 근로자(자르기, 칠하기, 붙이기) +판매자) 총 5명
 
2차시: 활동 및 정리
 

첫 배는 바이어의 기준이 반영되지 않은 배이기 때문에, 설계자의 기준대로 설계합니다.

1. 근로자는 설계자가 쉬는 시간에 미리 그려 둔, 배 설계도를 자르고, 색칠하고, 붙여 완성품을 만든다.
2. 바이어는 육성팀에게 자신이 원하는 배의 기준을 말하고, 판매자를 기다린다.
3. 육성팀은 설계자에게 가서 바이어가 원하는 기준을 설명하고, 설계자를 도와서 설계도를 그린다.
4. 설계자는 바이어의 기준에 맞춰 새로운 배를 구상한다.
5. 판매자는 만들어지는 배를 보고, 설명할 내용을 생각한다.
6. 판매자는 완성품을 갖고, 바이어에게 가서 설명하고, 바이어는 그 중에서 자신의 기준에 맞는 배를 산다.
6. 바이어는 새로운 기분을 육성팀에게 설명한다.
7. 활동 중간에 위기가 찾아 온다. 선택된 기업의 역할은 2분간 휴식한다.

 

설계자: 처음에는 쉬는 시간에 자신이 좋아하는 배를 그립니다. 배를 한 번에 그리지 않고, 부분 별로 그려서 빠르게 잘라서 붙일 수 있도록 합니다. 두 번째부터는 정부 관계자(육성팀)이 알려 주는 바이어의 기준에 맞춰서 새로운 배를 만들어 냅니다.

근로자: 역할은 구분되어 있으나, 실제 활동에서는 역할에 구애받지 않고 활동합니다. 설계자가 그려준 배를 오리고, 색칠하고, 붙여서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 냅니다.

 

판매자: 완성되는 배를 보면서, 바이어를 어떻게 설득할지 미리 고민해 봅니다. 그리고 바이어에게 열심히 설명하여 자신의 팀이 만든 배를 팔아 봅니다.

바이어: 가운데 앉아 있는 학생은 바이어입니다. 시작하자마자 정부 관계자(육성팀)에게 변경된 자신의 기준을 말해 줍니다. 그리고 판매자들이 가지고 온 물건을 기준에 맞춰서 구매합니다. 구매한 후 또 다른 기준을 육성팀에게 설명합니다.

 
 
정부팀: 항구 만들기 2명, 근로자와 기업가 육성팀 3명
  항구 만들기 팀: 지점토를 활용해서, 배가 정박할 수 있는 항구를 만듭니다.
  육성팀: 항구팀을 도와주면서, 바이어의 기준을 근로자와 기업가에게 전달해 주고, 배를 만드는 데에 필요한 물품을 전달해주고, 정리를 돕습니다
총평
1. 시간을 넉넉하게 주다 보니, 5분 동안 하나의 배를 만들 수 없었습니다. 30분 동안 3개 만들었습니다.
2. 근로자들의 일 중에서 색칠하는 역할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중간에 근로자들의 역할을 자유롭게 해 주어서, 같이 협동해서 만들었습니다.
3. 기업가 중 설계자가 가장 힘들어 했습니다. 바이어의 기준에 맞춰 그리다 보니,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이 나오지 못해서 힘들어 했습니다.
4. 정부 관계자 중 육성팀은 역할이 모호했습니다. 그래서 개인의 역량에 따라서 여기 저기 일을 돕는 진정한 지원팀이 되었습니다.
 
활동 소감 나누기
 
1. 근로자
  1) 서로 협동하면서 배를 만드니까, 재미있었습니다.
  2) 중간에 미션으로 제가 쉬게 되었을 때, 걱정되면서도 쉬니까 좋았습니다.
  3) 꼼꼼이 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2. 기업가
  1) 바이어에게 물건을 팔 때, 다른 기업 보다 잘 설명하려고 하니 정말 힘들었습니다.
  2) 바이어의 취향에 맞춰 새로운 배를 만들어야 하는데, 새롭게 만들기가 힘들었습니다.
  3) 바이어를 하면서 모든 배를 다 사주고 싶은데, 그렇게 하면 안돼서 힘들었습니다.
3. 정부
  1) 바이어의 의견을 전달해야 하고, 종이도 나눠줘야 하고, 정말 앉아서 쉴 틈도 없이 움직여서 정말 힘들었습니다.
  2) 항구를 만드는 데, 배들의 크기를 생각하면서 만드니까 이런 저런 고민을 해야 해서 정말 힘들었습니다.
 
최종 정리
“우리나라 경제의 발전은 근로자, 기업가, 정부가 모두 힘을 합쳐서 만들어 낸 결과물입니다. 누구 하나라도 노력하지 않았다면, 이토록 발전시키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활동을 마치고 근로자의 노력을 알기 위해, 부모님을 면담하는 주말 숙제를 내 주었습니다. 부모님에 대한 고마움을 생각하면서, 노동의 가치를 알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를 참고 해 주세요. https://blog.naver.com/skcpow/221287724775